개방형 오픈 플랫폼 구축으로 신개념 비즈니스 개발

[초이스경제 전안나 기자] 금융계가 핀테크 기술을 적극 활용, 신개념 비지니스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9일 금융 업계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이 개방형 금융플랫폼인 오픈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발표했다.

내용에 따르면 오픈 플랫폼은 외부 기업에 금융APi(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를 공개하는 개발 플랫폼이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오픈 플랫폼을 이용하는 기업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든지 테스트베드에 접속해 유연한 테스트환경(테스트베드)과 최적화된 데이터를 활용해 KEB하나은행의 APi 를 활용한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다" 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오픈 플랫폼 제 1호 비지니스는 중국 유학생 등록금 수납서비스다"며 " 이들은 그 동안 중국에서 위안화를 달러로 환전해 한국으로 송금 후 국내에서 원화로 재환전하여 등록금을 납부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었지만 오픈 플랫폼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금융일각에서는  KEB하나은행의 오픈 플랫폼을 통해 이용기업별 특화 APi 와 서비스의 공동분석, 개발이 가능해졌지만 보다 빠른 비즈니스로 실현해 핀테크와 금융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에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