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미국 연준의 지나친 긴축정책은 더 큰 위험 불러올 수도"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최근 미국 증시의 변동성이 크게 높아지면서 글로벌 증시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세제개편안이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으며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의 지나친 긴축정책은 더 큰 혼란을 불러올 것이라는 진단이 제기됐다.

12일 골든브릿지 투자증권 법인영업본부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 등이 작성한 ‘골든 인베스팅 아이디어’에 따르면 11일(미국시각) 나온 주요 외신 기사 중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전한 미국 재정정책과 연준의 통화정책 진단이 눈길을 끈다.

자료에 따르면 미국은 성숙기에 접어든 경기에 불을 지피기 위해 막대한 재정부양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정책에 따라 공공차입은 내년에 1조 달러 혹은 GDP의 5%로 2배나 증가할 전망이다.

연준은 2015년 말 이후 이미 다섯 차례나 금리를 인상했고 다음 달에 또 다시 금리를 인상할 계획이다. 작년 9월 2.1%를 밑돌던 10년물 미 국채 수익률(금리)은 2.8%까지 상승했다. 이는 통화정책이 정상적인 상황으로 되돌아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가피한 부분이다.

불가피하지 않은 부분은 미국의 예산 규모다. 증가 추세인 연금과 의료비에 추가 지출이 합쳐질 경우 미국은 가까운 미래에 재정적자가 GDP의 5%를 넘어서게 될 것이다. 1980년대 초와 2008년의 극심한 경기침체를 제외하고 1945년 이후 가장 방만한 상태가 되는 셈이다.

중기적으로 미국이 재정적자를 해결하지 않으면 금리는 결국 1980년대에 그랬던 것처럼 급등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문제는 제롬 파월이 이끄는 연준이 경제가 과열되는 것을 걱정하면서 너무 빠르게 긴축정책을 실시하는 경우다.

이는 몇 가지 이유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데 ▲미국 경제가 완전 고용상태에 있는지 불분명하다는 점 ▲갑작스러운 인플레이션 급등 리스크는 제한적이라는 점 ▲노동시장이 더 타이트해지게 내버려둠에 따라 발생하는 엄청난 혜택이 있기 때문이라는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재정부양책은 잘못 만들어진데다 지나치게 큰 규모다. 이것이 금융시장 변동성을 증가하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연준이 이성을 잃지 않는 것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