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중국 무역 마찰 커지나...중간에 낀 한국의 대응 여부도 주목

[초이스경제 진매화 기자] 중국이 한국, 미국, 대만 등에서 수입한 스티렌 제품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물리기로 했다. 이는 미국에 이어 중국도 보호무역을 강화하는 것이어서 한국 정부 및 수출기업들의 대응이 주목받고 있다.

12일 중국 상무부가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중국 상무부는 12일 “오는 13일부터 한국, 미국, 대만 등에서 수입한 스티렌에 대해 5~10.7%의 반덤핑 관세를 징수한다”면서 “그에 따른 반덤핑 조사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상무부는 “현재 중국이 수입하는 스티렌 제품에 덤핑이 존재하며 중국 대륙의 스티렌 산업이 실질적인 손해를 입었다”면서 “덤핑과 실질적 손해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상무부는 따라서 “수입제품 별 각 회사의 덤핑 폭에 따라 관세를 징수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상무부에 따르면 스티렌은 일종의 중요한 화학 공업원료로 고무와 의약품 등의 생산에 쓰인다. 집계에 의하면 2013~16년에 한국, 미국, 대만 등의 지역에서 수입한 스티렌은 중국 시장 내 점유율이 계속 높아져 2016년의 시장점유율은 이미 전체 시장의 4분의 1에 근접했다. 이런 영향으로 중국 제품의 입지는 같은 기간 3분의 1 안팎 수준으로 떨어졌다.

중국 상무부는 이에 따라 2017년 6월 23일에 한국, 대만, 미국에서 수입한 스티렌에 대해 반덤핑 입안조사를 진행키로 결정한 바 있다고 전했다.

상무부는 “이 같은 입안조사 방침에 따라 중국대륙의 관련 법률과 세계무역기구(WTO)의 연관규칙에 따라 시종일관 공정, 공평, 공개, 투명의 원칙 하에 엄격한 조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를 토대로 반덤핑 관세를 징수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는 최근 미국이 중국 제품에 대한 반덤핑 관세를 엄격하게 부과하는 상황에서 중국의 맞대응 성격일 수도 있어 향후 미국-중국 간 무역전쟁 확대 여부가 주목된다. 또한 이 과정에서 한국산 제품이 희생양이 될 수 있어 한국 당국 및 관련 기업들의 치밀한 대응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