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소식망 "일본도 중국처럼 무현금 사회 적극 추진"

[초이스경제 진매화 기자] 일본의 은행들도 중국에 이어 QR코드결제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중국처럼 일본도 무현금 사회를 대폭 앞당길지 것인지가 관심을 끌 전망이다.

1일 참고소식망(参考消息网)이 일본경제신문의 보도를 인용해 관련 소식을 상세히 다뤄 눈길을 끈다.
 
일본경제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3대은행인 미쓰비시 UFJ 금융그룹, 미즈호 금융그룹, 미쓰이스미토모 금융그룹이 스마트폰 결제와 관련해 손을 잡았다. 결제에 사용되는 QR코드의 통일표준을 2019년부터 함께 사용할 계획이다. 이는 일본의 무현금사회를 가속화 시킬 것이고 은행들의 업무효율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참고소식망은 “중국은 이미 QR코드결제에서 한 발 앞섰다”면서 “일본도 끝내 중국을 따라잡기 위한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고 밝혔다.

일본경제신문은 “일본의 3대 은행그룹은 은행들이 각자 제정한 표준이 같지 않을 가능성을 고려하여 3월 말 전까지 QR코드결제에 관한 구체적인 합작방안을 확정키로 했다”면서 “예측에 따르면 개발비용은 수십억 엔(수백억 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이어 “연합출자를 위해 시스템 개발회사도 설립될 예정이며 일본의 기타 대형은행과 지방은행들을 향해서도 합작에 참여할 것을 요청한 상태다”고 덧붙였다. 또한 “3대은행이 구축하는 시스템은 전 일본이 통용하는 기초시설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이 신문은 강조했다.

보도에 의하면 QR코드결제가 일본에 보급되면 사용자는 현금을 휴대하지 않고 외출해도 언제 어디서든 결제가 가능하다. 소비자들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편의점이나 마트, 점포의 QR코드 스캔이 가능하며 개인의 은행계좌에서 자동으로 금액이 빠져나가는 방식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아울러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결제방식이 보급되면 은행의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보스턴 컨설팅그룹(BCG)은 “일본의 경우 현금결제가 65%로 선진국 평균 수준의 2배에 달한다”면서 “현금결제를 제공하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예를 들면 운수비용)은 매년 2조 엔(20조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일본경제신문은 “일본은행(일본 중앙은행)의 마이너스 금리정책으로 일본의 대형은행들은 자국 내의 이윤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면서 “업무효율을 높이고 직원 수를 줄이는 구조개혁은 급선무가 되었다”고 전한다. 이 신문은 이와 관련해 “미즈호 금융그룹은 2026년까지 비정규직을 포함해 전체 직원규모를 1만 9000명 줄일 계획”이라며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결제가 늘어나면 예금과 인출, 송금처리에 필요한 카운터직원과 ATM 자동인출기의 수량을 더 줄일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또 “그 외 결제 데이터의 축적으로 소비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제품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경제신문은 “일본의 3대 은행은 수자화폐를 개발하는 작업에도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면서 “그러나 먼저 QR코드결제의 표준통일에 나서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수자화폐는 각 은행이 현재 자체로 개발할 계획이다. 수자화폐가 최종적으로 실현되면 개인사이의 결제에 사용이 가능할 것이고 송금시의 수수료 등도 줄어들 전망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