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관세 면제 가능성 열려있지만 간접피해 가능성 예의주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전안나 기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일부 국가를 제외한 모든 국가의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품에 대해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동맹국의 무역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8일(미국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캐나다와 멕시코를 제외한 모든 국가 철강 수입제품에 25%, 알루미늄 수입 제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였으며 15일 뒤 부터 효력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에 NH투자증권 조연주 연구권은 9일 트럼프 행정명령에 따른 경제적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내용에 따르면 미국 수입품 중 철강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5% 수준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이번 정책이 불안감을 조성하는 주된 이유는 동맹국들의 보복성 관세 단행이 무역 전쟁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실제 EU(유럽연합) 측은 35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보복 관세를 선언하였으며 중국 시진핑 주석은 미국 농산물, 섬유와 의복, 제품 등에 보복관세 조치를 예고했다.

이러한 보복 조치에 대해 트럼프 정부는 현재 효력 발생 전 15일간 협상의 여지가 열려있다는 입장으로 순화하면서 극단적인 시나리오 가능성을 완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NH투자증권은 설명했다.

한편,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재협상이 진행 중인 한국 입장에서는 철강 제품 관세 인상의 면제 가능성이 열려있으며 대북의 우호적 스탠스로 직접적 피해는 크지 않을 것으로 조 연구원은 전망했다.

다만, 한국 경제에 수출 기여도가 높다는 점에서 G2의 무역 마찰로 인한 글로벌 교역량 감소 등 간접적 피해 가능성은 예의주시해야 할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미국 대통령의 고율관세 서명으로 한국의 경제와 무역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