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정부 고강도 대책 & 미국 금리인상 여파로 일단 눈치보기 두드러져

[초이스경제 전안나 기자] 대학 입시를 앞두고 원서 접수철에나 보였던 눈치작전이 현재 서울 강남 부동산 시장에서 목격되고 있다.

25일 서울 개포동 일대 부동산 중계업소에 따르면 재건축 규제로 상대적인 수익률이 가시적으로 드러난 리모델링 단지 등은 자고 일어나면 1억여 원 상당의 호가가 급등하는 현상도 일부 나타났던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매매 현황은 최근 들어 주춤한 상태이며 최종 계약 단계에서 취소하는 사례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고 중개업소 측은 전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그간 예고했던 강경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4월을 앞둔 전형적인 줄다리기 현상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매수자 입장에서는 4월 규제를 의식한 매도인들이 내놓은 급매물 등을 경쟁력있는 비용에 매수하고자 하는 의도가 농후해 관심은 있으나 선뜻 매수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지난 16일 강남 견본주택 앞에 예비 청약자들이 줄 서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여기에 그동안 각오하고 있었던 정부의 강경정책 외에,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지난 21일(미국시각) 기준금리를 1.50~1.75%로 0.25%포인트 인상한 여파가 국내 담보대출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도 한 몫 하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인식도 만연하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시장은 결국 에너지가 강한 쪽으로 흐르게 돼 있다”면서 “현재 강남 아파트의 시장성은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정부 정책을 감안하더라도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예비 매수자들이 많다”고 전했다.

강남권 리모델링 사례로 부각됐던 개포 대치 2단지 리모델링 조합 관계자는 “최근 아파트의 매매 과정에서 계약금을 지불한 시점에서 정식 등기를 하는 동안 불과 한 달여 사이에 호가가 1억 원 이상 오른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개포 대치2단지의 경우 그간 재건축과 리모델링을 사이에 두고 주민들 사이에 팽팽한 줄다리기가 있었으나 지난 1월 정부의 재건축 규제 방안이 나오면서 리모델링 쪽으로 최종 방향을 굳힌 사례다.

한편,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강남을 제외한 서울 아파트 매매가를 살펴보면 노원구는 지난해 9월 4주차 이후 24주 만에 하락 전환되었으며 양천구는 2주 연속 하락하는 등 진정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건축 시장 위축과 더불어 일반아파트도 단기급등한 것에 대한 부담과 금리상승, 인근 신도시 공급 등이 매매가 진정을 이끈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