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CTV vs 미국 블룸버그의 보도로 본 무역전쟁 이슈

▲ 미국 항구의 컨테이너 이동 모습.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최근 중국이 “미국의 관세 보복은 중국 첨단제조업의 성장을 막으려는 것”이라고 공격하자 미국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이에 미국은 “이번 중국에 대한 관세조치는 중국의 기술 도둑질을 겨냥한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4일 블룸버그는 “미국의 대 중국 관세 목록은 중국의 기술 도둑질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 CCTV는 지난 1일 “미국의 중국에 대한 관세 보복은 중국 첨단 제조업의 발전을 저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공격했는데 미국이 이에 정면 맞대응 하고 나선 것이다.

블룸버그에 의하면 미국은 총 500억 달러에 달하는 일련의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관세 대상은 최첨단 상품들에 주로 초점이 맞춰져 있다. 미국 소비자들이 받을 충격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찾은 것이기도 하다.

특히 미국 무역대표부의 한 관료는 “미국 경제가 타격을 받을 규모를 감안했을 때, 그리고 중국의 해로운 조치, 정책, 제도들을 제거시키기 위해서는 이 정도 수준이 적절하다”고 말했다는 게 블룸버그의 전언이다.

무역대표부(USTR)는 카테고리 상품 분류 기준에 맞추어 이번 관세 목록에 약 1300 개가 포함됐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블룸버그는 “투자자들과 기업인들은 도널드 트럼프의 구체적인 관세 부과 목록을 기다려왔다”면서 “미 무역대표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4월 6일까지는 늦어도 관세 목록을 제시하겠다고 말했었다”고 전했다.

한편 관세 목록이 발표된 이후에도 60일 동안은 대중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거친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3월 22일 “관세는 미국 기업들의 지식재산권을 도둑질하는 중국에 페널티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었다.

또한 백악관 경제 고문 피터 나바로는 "미국이 부과할 관세 목록에는 중국이 'Made in China 2025' 전략에서 나열한 기술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언급했었다.

이에 중국CCTV는 “미국의 관세부과 목록이 차이나 2025 제조업 첨단화 리스트와 맞물린 것 자체가 미국이 중국의 첨단 제조업 성장을 억제하려는 의도다”고 비판했었다.

[기사 정리=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기사 도움말 골든브릿지 법인본부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