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금리격차 더욱 확대 전망...관건은 미국의 생산성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국제 금융시장에 3대 불안요인이 존재하는 가운데 한국은행은 12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1.5%로 유지했다.

3대 불안요인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 시리아에서 미국과 러시아의 충돌 가능성, 그리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의 금리 인상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에 관해 누그러진 발언을 주고받으면서 무역전쟁 우려는 크게 낮췄다. 무역전쟁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려면 양국이 어떤 형태든 타협에 이를 필요가 제기되고 있다.

무역 갈등이 미국과 중국, 양대 경제대국간의 문제라면 시리아에서는 미국과 러시아 양대 강국의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는 미국 등 서방국가들이 시리아에 미사일 공격을 하면 이를 격추시키겠다고 밝혔다. 전례 없는 두 나라의 직접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Fed의 금리인상은 계속 되고 있다. 현재 미국의 연방기금금리는 1.50~1.75%다. 이미 한국의 기준금리보다 높은 상태다.

Fed가 오는 6월13일 금리를 0.25%포인트 또 인상할 가능성은 CME그룹의 Fed와처프로그램에 따르면 94.5%에 달한다. 한국과 미국의 금리격차가 현재의 0~0.25%포인트에서 0.25~0.5%포인트로 확대된다.

이 격차는 오는 9월26일 0.5~0.75%포인트 이상으로 확대될 가능성 역시 58.9%다.

물론 이 때까지 한은이 기준금리를 한 두 번 인상할 수도 있다. 현실적으로 연내 두 번 인상이 가능하냐는 지적은 있다.

무엇보다도 금통위 성명서인 통화정책방향은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
 

▲ 한국은행이 12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연내 Fed의 금리인상 횟수는 지난 3월 인상을 포함해 세 차례 이상이 75.7%, 네 차례 이상이 27.8%다. 미국의 3월 고용지표가 부진하면서 네 차례 이상 인상 가능성이 다소 낮아졌다.

그러나 한은에 비해서는 확실히 더 많은 금리 인상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미 간 금리 역전은 더욱 커질 것이 매우 유력하다.

관건은 이것이 한국 금융시장에서 투자자금 이탈을 초래하느냐다.

지난 1990년대 중반 Fed의 연속 금리 인상 때, 한국 금리가 월등히 미국보다 높아 금리역전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금리격차 축소만으로도 막대한 자금이 이탈한 적이 있다. 1997년 외환위기, 즉 ‘IMF 위기’의 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당시 외국자금의 이탈은 1997년 외환위기에 앞서 1996년 외환시장에서 원화환율의 급등을 가져왔다. 이 때 원화환율 급등의 배경으로는 한동안 1996년의 사상 최대 무역적자만 지적됐었다. 그러나 그해 10월 외국인주식투자 한도가 확대된 조치가 있었음에도 자금 유입이 부진했다. 자본시장 자유화 정책의 일환인 동시에 급등하던 원화환율을 누그러뜨리려는 의도로 풀이됐지만 이 정책은 제대로 효과를 보지 못했다. 한미 금리격차 축소를 이겨내지 못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재발하느냐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미국 경제의 생산성 간의 관계에 달려있다. 미국 경제가 IT 붐을 누리던 1990년대 중반처럼 현재 Fed의 금리 인상이 미국의 생산성 향상을 반영하고 있느냐다.

현재 미국의 경기 확장에 대해, 취업자들이 눈높이를 낮춘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낮은 실업률과 달리 임금 인상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지적된다. 3월에는 전체 지표의 부진에도 임금은 비교적 높게 오르긴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로 인해 수입을 줄이고 미국내 일자리를 늘리고는 있지만, 그대신 미국 소비자들은 높은 물가를 부담하게 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과는 반대방향의 얘기들이다.

생산성과 함께 올라가는 금리가 아니라면 국제자금의 흐름을 바꿀만한 힘을 갖기는 어렵다.

한국은행과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런 관점에서 미국 경제를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제기된다.

통화정책방향은 “주요국과의 교역여건,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도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월에 비해서는 주요국 교역여건과 중앙은행 통화정책 변화의 순서가 바뀌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