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부과 후 철강 가격 상승...농업생산 비용 증가 부담 커져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미국의 철강관세에 대해 중국이 농업부문에 보복관세를 부과하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 성향이 강한 미국 농민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그러나 중국의 관세가 아니어도 철강관세 자체가 미국 농민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같은 언론의 비판이 만약 워싱턴포스트나 CNN에 의한 것이라면, 트럼프 대통령 측은 ‘거짓 뉴스’의 비난이라고 반격하겠지만, 이는 로이터가 13일 보도한 것이다. 로이터는 폭스처럼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우호적 언론으로 대접받는 곳도 아니지만, 적대언론이나 거짓언론으로 간주되는 곳도 아닌 중립성향이다.

로이터에 따르면, 일리노이에서 100년 된 농장을 운영하는 한 농민은 지난 달 7만1000 달러의 곡물저장소 구입을 포기했다. 가격이 하루에 5%나 올랐기 때문이다.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 부과 후 미국에서 철강 가격이 오른 영향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부과한 것은 미국의 철강 산업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미국에 공급되던 외국 철강 공급이 막히자 미국인들과 기업들은 비싼 미국 철강을 사게 됐다.

로이터는 미국 농민들이 트럼프 대통령 지지성향이 강한 사람들이라고 전했다. 농기구와 농업시설 건설을 위해 이들은 철강에 대해 높은 수요를 갖고 있다. 철강 비용 상승은 농업생산 비용의 증가를 가져온다. 여기다 중국의 농산물에 대한 보복관세까지 겹칠 우려를 안고 있다.

세계적 기업인 디어와 캐터필라 등 농기구 회사들도 금속가격 상승에 영향을 받고 있다. 농기구 가격을 올려야하지만, 이들의 고객인 농민들은 이미 세계적 곡물공급 과잉에 따른 부담을 안고 있다.

농기구 회사인 A&P 곡물의 데이브 앨터피터 사장은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철강 가격은 대개 일 년에 1분기 한 번 한 번 올랐지만 올해는 이미 네 차례 상승했다고 밝혔다.

A&P가 부담하는 철강 가격은 올 들어 20% 올라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