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가 이 회장 배임혐의 등으로 고발한지 10여일만에 전격 수사

검찰은 KT체육대회날 거사를 진행했다. 바로 이석채 회장을 겨냥한 출국금지와 압수수색이 그것이다. 최근 시민단체가 이석채 회장을 업무상 배임형의 등으로 수사 요청한지 불과 10여일 만에 이뤄진 전격적인 조치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22일 KT본사 및 계열사, 그리고 임직원 자택 등 모두 16곳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했다. 또 이석채 회장에 대해서는 출국금지조치도 병행했다.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 1층에는 이미 사진 기자와 방송기자들이 압수수색을 실시 중인 검찰을 기다리면서 보안 요원과 실랑이를 벌이는 등 KT 분위기는 뒤숭숭했다.

특히 이날은 KT 체육대회가 열리는 날이어서 검찰의 수사는 거의 빈집이나 다름없는 사무실을 덮친 셈이다.

검찰은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KT 본사와 서울 KT서초사옥, 이석채 회장과 임직원 자택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 사업 관련 내부 문건 등을 압수했다.

이 회장이 시민단체로부터 업무상 배임 혐의 등으로 피소된 사건과 관련,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과정에서 회사에 손실을 끼친 의혹 등을 살펴보기 위해서다. 특히 검찰은 이석채 회장실도 강도높게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져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KT의 2008년 악몽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2008년 10월 검찰은 KT본사와 당시 남중수 사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당시 검찰은 'KT-KTF 납품비리' 수사를 목적으로 조사했지만 결국 남 전 사장을 소환조사한 뒤 구속했다.

따라서 만일 이번 조사에서도 이 회장의 배임 증거가 나오거나 비리에 대한 정황이 포착된다면 회장 교체가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회장이 교체될 경우 KT에 낙하산 된 임원들의 거취도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이 회장은 이달 말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 증인 출석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원래 이 회장측은 이달 28일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개최되는 아프리카 혁신 정상회의(Transform Africa Summit)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해야 한다며 국감 증인출석이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전달했었다. 그리고 이 때문에 국감증인 출석이 중요하냐, 해외 출장이 중요하냐를 둘러싼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검찰이 이날 이 회장을 출국금지하고 압수수색까지 단행하면서 국감 증인출석 불가 논란도 자연 사라지게 됐다.

한편 참여연대와 전국언론 노조는 이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업무상 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지난 10일 밝힌바 있다. 이 회장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KT 사옥 39곳을 매각하면서 감정가의 75% 수준에 해당하는 금액만 받고 처분해 회사와 투자자에 손실을 끼쳤다는 게 이같은 고발의 이유였다.

이에 대해 KT측은 “사업관련 이해 부족에 따른 고발이며 부동산 매각은 자산 선순환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라고 반박, 검찰 수사 착수 여부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됐었다. 그런데 시민단체의 고발이 있은 지 불과 10여일 만에 검찰이 전격 수사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