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경제정책 유로존과 관계 이어갈지 여부에 관심

▲ 이탈리아 밀라노의 은행. /사진=최미림 기자

[초이스경제 정동근 기자] 이탈리아 새 정부의 경제정책 초안이 알려지면서 국채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이탈리아 새 정부는 대규모 부채 구조조정(상각)과 재정지출안에 대해 공언한 상태다.

24일 골든브릿지 투자증권 법인영업본부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 등이 작성한 '골든 인베스팅 아이디어' 에 따르면 23일(미국시각) 나온 주요 외신 기사 중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한 이탈리아 국채시장 긴급 동향이 특히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주 이탈리아 국채는 대량매도가 이어져 10년물 국채의 경우 수익률(금리)이 0.5%p 급등하며 기준물인 독일 국채 수익률과 차이를 1.75%p까지 벌렸다. 이탈리아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최근 5년 동안 가장 가파른 상승폭을 기록했다. 국채 수익률이 올랐다는 건 국채 가격이 하락했다는 의미다.

상황이 더욱 악화될 지 여부는 미지수다. 이탈리아 국채 수익률은 역사적 고점과 대비하면 아직 낮은 수준이다. 지난해 3월 프랑스 대선을 전후한 시점에서 이탈리아 10년물 국채 수익률과 독일 10년물 국채 수익률 사이의 스프레드는 2%p를 넘었다. 최악으로 기록될 유럽 금융위기 당시 스프레드는 5%p를 넘었다.

최근까지 이탈리아 국채 시장은 매력적인 곳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지난 3월 이탈리아 총선을 거치며 상황이 급변했다. 극우정당 '동맹(Lega)'과 포퓰리즘 정당 '오성운동'이 의회의 다수당을 차지하며 새정부의 경제정책 초안에 합의했기 때문이다. 두 정당의 합의안은 대규모의 부채 상각과 엄청난 재정지출안을 포함하고 있다.

국채 시장에서는 조만간 들어서는 정부의 경제정책이 유럽 기구와의 관계를 훼손하지 않을까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탈리아 국채는 ECB(유럽중앙은행)의 매입 여부에 크게 의존하는 실정으로 이탈리아 대다수 금융시스템은 유럽 여타 국가보다 국채시장과 연관성이 높다.

ECB는 유로존 국채의 신용등급이 투자적격 등급에 놓여있으면 해당 국가의 국채를 매입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신용평가사 S&P, 무디스, 피치는 현재 이탈리아의 신용등급을 정크에서 단지 두단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실제 이탈리아 금융기관은 국채 건전성을 다른 어떤 요인보다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지난 2월 이탈리아 은행들이 보유중인 자산 가운데 국채가 차지하는 비중은 8.5%에 달한다. 이는 유로존 평균 3.5%와 비교된다.

마크 스테이시 BlueBay자산운용 채권펀드매니저는 “이탈리아가 유로존 멤버십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며 “신용평가사들이 이탈리아를 정크등급으로 강등시킨다면 이탈리아 금융계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