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재건축 수주 관련 경찰 수사 주목...정몽구 회장 등 악재 해소 주목

▲ 지난달 25일 진행된 현대건설 본사 압수수색.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현대차그룹(회장 정몽구)에 악재가 쌓이고 있다. 최근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이 상당수 투자자들의 반대로 무산된 데 이어 이번엔 현대건설에 대한 경찰 수사가 강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경찰은 현대건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적이 있다. 사업비가 10조 원에 달하는 초대형 서울 반포 주공 1단지 재건축 수주와 관련해 수주과정에서 금품 살포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었다.

이와 관련, KBS는 지난 24일 밤 뉴스에서 “경찰은 지난달 재건축 비리를 확인하기 위해 현대건설을 압수수색해 금품 관련 내부 문서를 확보했다”면서 “100억원에 이르는 조합원 등 각종 선물과 접대비 관련 예산 편성 관련 자료도 존재한다는 의혹이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보도 내용은 경찰 수사가 끝나 봐야 진위가 최종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그러나 최근 경찰의 재건축 수주 비리 수사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현대건설 관련 이번 수사는 건설업계와 언론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현대건설은 당초 고 정주영 회장이 설립한 옛 현대그룹의 핵심 계열사였다. 그러나 그 후 경영악화로 현대가 경영권을 상실하고 옛 외환은행 등 채권단 관리하에 들어가기도 했었다. 그러나 다시 정몽구 회장이 이끄는 현대차 그룹 계열사가 인수하게 됐다. 인수 당시 말도 많았었다. 현대그룹에 의해 부실화된 현대건설을 은행 관리 등을 통해 살려 놓으니 현대차 그룹이 다시 인수해 가는 것이 합당하냐를 놓고 설왕설래가 많았었다. 그런 상황에서 어렵사리 현대차그룹이 다시 현대건설의 주인이 되었다. 그런데 그 현대건설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방식의 건설 공사 수주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어 눈총이 일고 있다.

그렇잖아도 현대차그룹은 지금 상황이 여의치 않다. 미국이 수입차 관세를 부과키로 한 상황은 현대차 그룹에도 좋은 뉴스는 아니다. 게다가 최근 현대차 그룹이 추진해 온 지배구조 개편 마저 상당한 투자자들의 반대로 무산된 상태다. 그런데 과거 여러 난관 속에 인수한 현대건설마저 수주 비리 혐의로 강도높은 수사를 받고 있어 정몽구 회장이 이끄는 현대차 그룹의 걱정거리도 커지고 있다.

한편 이런 저런 악재 속에 25일 오전 10시 15분 현재 현대건설 주가는 8.89%나 급락한 상태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이런 악재들을 정몽구 회장을 비롯한 그룹 경영진들이 어떻게 극복해 갈 것인지가 주목받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