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규제 영향 지속...9월에 만기 집중 예상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중국 정부가 하반기 내수 부양으로 정책 기조를 정한 가운데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디폴트(채무불이행) 위험이 심각할 것으로 전망돼 주목된다.

2일 하나금융투자는 최근 발행한 중국 관련 보고서에서 “중국은 하반기 민영기업이 발행한 회사채를 중심으로 디폴트 건수가 급증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상반기 기업 부채가 집중됐던 제조업과 부동산의 실질금리가 바닥권에서 반등하며 향후 1년 내에 신용도가 낮은 기업의 부도위험이 높아질 것이라는 진단이다.

실제로 연초 이후 중국 회사채의 디폴트 건수는 약 20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3분의 2를 넘었으며 일부 상장기업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경환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중국 정부가 산업 구조조정과 금융규제 원칙을 강조하면서 이 같은 상황을 개선하기보다는 두고 볼 가능성이 많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올들어 디폴트를 선언한 중국 기업 10개 가운데 9개는 국영기업이 아닌 민간기업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금융당국의 규제가 갈수록 심해지면서 국영기업의 회사채 발행은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디폴트는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민간기업의 디폴트는 2013년 이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지적했다. 중국 금융당국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부채 수준을 억제하기 위해 규제를 강화하면서 이에 대한 부작용으로 많은 기업들이 공식적인 은행 시스템 밖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2011년이나 2016년 상반기의 디폴트 사례와 올해는 상황이 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김경환 연구원은 “올해는 중국 경제와 기업이익 성장세가 안정적이고 디폴트 위험이 큰 회사채의 발행잔액 비중이 전체 채권의 7%대에 그치고 있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실물경제와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오는 9월 만기가 집중돼 있는 만큼 관련 업종별로 경계감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