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계 "중국의 무역차별 시정 필요하나 무역전쟁 방식은 위험해"

▲ 미국 항구의 컨테이너 이동 모습.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미국의 재계 지도자들이 트럼프의 관세 부과 영향에 대해 경고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가 19일 전했다.

골든브릿지 투자증권 법인영업본부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안장현 마켓 애널리스트 등이 이날 작성한 ‘글로벌 마켓 뉴스 데일리’에 따르면 파이낸셜 타임스의 트럼프 관련 뉴스가 주목받고 있다.

보도에 의하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대립각을 높이면서 이전에 회의실에서 낙관적이었던 분위기가 식어가고 있다.

500억 달러의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도널드 트럼프의 새로운 관세가 미국 기업 대표들의 극심한 반발에 부딪치고 있는데, 트럼프의 세제개편과 규제 완화를 환영하며 대체로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발언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회의실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워싱턴의 최대 로비 단체인 미국 상공회의소와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모두 지난주 금요일에 새로운 관세 리스트 발표와 그 결과로 인한 중국의 보복이 미국 제조업자들과 농부들,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상공회의소 사장 토마스 도노휴(Tom Donohue)는 “이건 올바른 접근방식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은 중국의 차별적인 무역 관행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우려에 공감한다”면서도 “잠재적인 무역전쟁의 위험을 무릅쓰는 건 이 문제들을 해결할 잘못된 방식이다”고 말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재계의 이러한 반응은, 트럼프의 규제를 완화하는 아젠다 중 특히나 작년 12월에 서명했던 공화당의 법인세 인하 법안으로 부양된 미국의 소기업들과 대기업들 사이에서 높아지고 있는 자신감이 지속되던 기간이 지나고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