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 한국전력 본사 압수수색 모습.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한국전력 간부와 공사업자들이 거액의 뇌물을 주고받은 사건이 검찰 수사망에 걸려 쇼크를 주고 있다. 정부의 적폐청산이 신의직장 공기업으로 향할지 주목된다.

19일 뉴시스에 따르면 일부 공사업자들이 낙찰받은 배전공사에 거액의 추가 예산을 배정해 준 대가와 함께 뇌물을 받은 한전 임·직원 9명(본사 2명·지역본부 7명)과 이들에게 뇌물을 건넨 공사업자 4명이 무더기로 검찰의 수사망에 적발됐다.

광주지검 강력부(부장검사 이계한)는 전기공사업자들로부터 수천만 원의 뇌물을 건네받은 혐의(특정범죄 가중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로 한전 본사 상임이사 A(60) 씨와 지역 본부 간부직원으로부터 수천만 원을 건네받은 혐의(특정범죄 가중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로 한전 본사 간부(1급) 직원 B(57) 씨를 각각 구속 기소했다고 19일 밝혔다.

또한 전기공사업자들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특정범죄 가중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로 한전 모 지역본부 간부(2급) 및 직원 C(52)씨도 구속 기소했다.

아울러 간부 직원으로부터 수백 만 원을 건네받은 혐의(뇌물수수)로 한전 모 지역본부 본부장 D(59·1급) 씨 등 6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한전 간부들에게 돈을 건넨 혐의(뇌물공여 등) 등으로 전기공사업자 E(56) 씨 등 업자 3명을 구속 기소하고, 1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번 사건은 공기업의 도덕적 해이는 물론 법질서 수호 의지가 얼마나 희박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주인없는 공기업에서 국가의 이익이나 공기업으로서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음이 확인됐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 칼날이 이제 주인없는 공기업으로 향해야 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향후 이런 일이 벌어지는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최고경영자 문책을 포함한 가장 강도 높은 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