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에 연내 주52시간 일괄도입 · 정년 연장 결단 촉구
노조 "연간 2700시간 장시간 노동, 3만명 신규 채용해야"

▲ 금융노조가 9일 임단협 교섭결렬 관련 총파업 투쟁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임민희 기자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이 임금단체협상 결렬과 관련 내달 중순 총파업을 예고하며 총력투쟁에 나선다. 특히 금융노조는 조합원들의 장시간 노동 관련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오는 13일 고용노동부에 특별 근로감독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금융노조는 9일 임단협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이하 사측)에 과당경쟁 철폐와 근로시간 주 52시간 연내 도입, 정년·임금피크제 2년 연장 등 핵심 쟁점사항에 대한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금융노조는 오는 13일부터 24시간 금융투쟁상황실을 가동하고 서울(9일)과 부산(20일), 대구(22일)에서 순회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달 29일에는 서울시청 광장에서 수도권 조원원 결의대회도 연다. 만약 이달 말까지 사측과 협상 진척이 없을 경우 예정대로 다음달 중순 경 총파업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은행이 과당경쟁을 멈추지 않는 한 금융노동자들은 살인적인 실적압박과 장시간 노동에 계속 시달려야 한다"며 "과당경쟁 철폐를 이번 임단협 투쟁의 핵심사안으로 내세웠다"고 밝혔다.

허 위원장은 다만 "우리는 절대로 파국을 원치 않는다"며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안을 중심으로 사측과 조기에 협상을 마무리 짓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협상여지를 남겼다.

앞서 금융노사는 지난 4월 중순부터 임단협에 돌입, 총 25차례 교섭을 가졌으나 주 52시간 근무 도입과 정년 연장 등을 놓고 첨예한 대립각을 세웠다. 금융노조의 조정요청으로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가 중재에 나섰지만 노사간의 이견차로 교섭이 끝내 결렬됐다.

이번 임단협의 핵심 쟁점은 크게 7가지다. 금융노조에 따르면 임금인상과 관련 노조 측은 3.7%, 사측은 1.7%로 이견을 보이자 중노위가 2.6% 조정안을 제시했다. 노조는 이를 수용한 반면 사측은 기존 안을 고수했다. 정년·임금피크제도와 관련 노조는 현행 대비 2년 연장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과당경쟁 철폐를 위해 ▲현행 핵심성과지표(KPI) 제도 폐지 ▲캠페인·프로모션 중단 ▲고객만족(CS)제도 및 미스터리쇼핑 폐지를 요구했지만 사측은 별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논의할 것을 제안한 상태다.

노동시간 단축과 관련해서도 노조 측은 ▲연내 주 52시간제 일괄도입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주 52시간제를 내년 1월부터 시행하되 안전관리·정보기술(IT) 등 20여개 예외직무는 유연근무제를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밖에도 노동이사제 도입과 국책금융기관 노동3권 보장, 저임금직권 및 비정규직 처우개선(일반직의 80% 임금 지급)을 요구했으나 사측이 이를 거부했다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이날 금융노조는 조합원 1만8036명을 상대로 실시한 '은행권 노동자 장시간 노동실태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금융노조 조합원의 1주일 평균 노동시간은 52.4시간으로 연간 644시간(약 3.7개월) 이상을 초과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합원 절반에 가까운 7755명(43.7%)의 직원이 주 52시간 초과 근로를 했고, 60시간 이상 근무한 비중도 7.4%에 달했다. 조합원의 70.2%가 1주일에 3일 이상 연장근로를 했으며 연장근로 이유로는 69.8%가 업무량 과당 및 인력부족을 꼽았다.

유주선 금융노조 사무총장은 "이번 조사와 별개로 은행권 연간 사망자를 조사했더니 매년 45명씩 지난 10년간 450여명이 과로사 등으로 사망했다"며 "2470여명이 인병휴직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은행 직원들은 조기출근과 만성적인 야근으로 연간 2700시간의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사측이 2만9000여명을 신규채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면담을 통해 과당경쟁 억제대책 마련과 은산분리 규제 완화 반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허권 위원장은 "은산분리 규제 완화는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의 부실을 은폐하기 위한 금융위의 술책"이라며 "정부 여당과 야당은 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해 은산분리가 지켜질 수 있도록 숙고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