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방도시도 국제공항 속속 개설, 서비스 품질도 개선돼

[초이스경제 진매화 기자] 비행기를 갈아탈 때 중국의 특정 도시에서 몇 시간 이상 머무는 것을 개의치 않는다면 꽤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 현재 런던에서 시드니, 방콕에서 로스앤젤레스 혹은 싱가포르에서 뉴욕으로 등 전 세계 어디를 가든지 가장 저렴한 항공권은 모두 중국 항공사에서 제공한 것이라고 중국 참고소식망이 영국 BBC방송을 인용해 전했다.

그렇다면 중국 항공사들은 어떻게 유럽, 미국, 아시아, 중동에 비해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할 수 있을까. 또한 중국 항공사들은 어떻게 세계 각지에서 갈수록 많이, 흔히 얻기 어려운 환승지를 확보할 수 있을까.

보도에 따르면 중국 항공사들은 지방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방의 중점 도시들은 국제노선을 속속 개통하고 있다. 이로써 중국의 지방정부는 중점도시가 더욱 빈번히 지도에 나타날 기회를 얻으면서 관광업과 경제발전을 촉진했다는 것이다.또한 이런 재정지원으로 중국 항공사들은 글로벌 정착위치를 구매할 자금을 마련할 수 있었다.

물론 중국 항공사들이 글로벌시장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게 된 것은 국가보조금에 의존한 때문만은 아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로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해외휴가 비용을 부담할 수 있게 됐다. 집계에 따르면 지난 10년래 중국의 해외 여행객 수는 두배 이상 늘어났고 세계에서 증가 속도가 가장 빨랐다. 2017년 한 해 동안 중국 관광객은 거의 1억 개의 국제항공편 좌석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서방국가들도 중국 관광객들의 비자 취득 요건을 갈수록 완화하는 추세다.

중국 관광객들은 아시아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큰 환영을 받고 있다. 미국관광협회의 집계에 의하면 중국 관광객들이 관광에 소비하는 평균지출은 7000달러에 달했다. 따라서 외국 정부는 더 많은 중국 항공편의 도착을 원하게 된 것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 산업기구에 따르면 중국은 2022년까지 미국을 추월해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국은 지속적으로 더욱 많은 공항을 건설하고 있다. 중국 공항은 2010년의 175개에서 현재 230개로 늘어났다.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 회장 앤드루 허드맨은 BBC와의 기자회견에서 “중국 항공사의 국제여객 수가 늘어난 또 다른 요인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이 향상된 이유도 있다”고 밝혔다.

서비스 품질 개선에 비용절감까지 가능해짐으로써 갈수록 많은 서방고객이 중국 항공사들의 항공편 탑승을 원하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