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 "무역 불균형으로 관세부과에 맞대응 어려워"

▲ 중국 상하이 컨테이너 터미널.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서 수출하는 2000억 달러에 대해 추가적으로 관세부과 방침을 밝힌 가운데 중국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중국도 미국에 대해 2000억 달러의 관세를 물리고 싶어도 무역불균형으로 그렇게 할 수 없는 처지다. 이에 따라 중국은 관세 부과 대신 미국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와 인수합병 거부 등 이른바 ‘비대칭적’인 무기로 맞설 것으로 보인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18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종전 미국이 중국에 부과한 500달러의 관세는 대부분의 소비자와는 상관 없는 산업용 수출에 집중됐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부품 및 중간 제품이 타깃이다. 종이쇼핑백이나 나무 상자와 같은 일반적인 완제품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는 미국의 관세부과에 대해 오는 24일부터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태다. 문제는 어떻게 대응에 나설지가 관심사다. 무역 불균형 때문에 미국의 관세부과에 대해 대등하게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의 대미수출은 5000억달러에 달하지만 미국의 대중수출은 130억 달러로 왜소한 수준이다.

고육지책으로 중국은 자국 시장에서 활동하는 미국 기업들을 규제 문제로 괴롭히거나, 미국 기업들과 관련된 인수합병 승인을 거부하는 등을 포함한 ‘비대칭적’ 무기를 활용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7월 미국 샌디에이고에 본사를 둔 퀄컴이 반도체 기업인 NXP를 440억 달러에 인수하려고 했지만 중국의 거부로 무산됐다.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의 록웰 콜린스(Rockwell Collins) 인수, 디즈니의 폭스 인수 또한 비슷한 운명에 처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중국 당국은 정치적 요인이 규제나 경쟁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여전히 부인하는 상황이다.

한편 지난 달 열린 중-미 협상에서 중국의 한 관계자는 "미국 중간 선거 이후까지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 중국 관리들은 공화당이 오는 11월 6일 하원 및 상원 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의 힘을 약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여러 정치적인 상황이 맞물리며 복잡해지고 있다.

[기사정리=이영란 기자/ 기사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법인본부 이동수 전략가, 안장현 애널리스트]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