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의원 "회원유지 위해 대기업에 마케팅 비용 퍼주기 남발"

▲ 성일종 의원.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카드사들이 재벌 가맹점을 중심으로 마케팅에 주력하면서 '제살깎기식' 과당경쟁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충남 서산시-태안군)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주요업종의 가맹점별 수수료 및 마케팅 비용 현황'에 따르면 2016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 카드사들이 사용한 마케팅 비용은 14조6592억4300만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드사들이 재벌 계열사를 포함한 대형가맹점에 제공한 마케팅 비용은 2016년 1조2316억5600만원, 지난해 1조975억9700만원, 올 상반기 5657억2600만원 등 총 2조8949억7900만원에 달했다.

반면 카드사들이 이들 대형가맹점에서 수취한 가맹점수수료는 2016년 1조4806억600만원, 지난해 1조6770억5800만원, 올 상반기 8477억1100만원으로 총 4조53억7500만원에 불과했다.

성일종 의원은 "카드사들이 대형가맹점으로부터 거둔 수수료 수입의 상당부분을 마케팅 비용 명목으로 되돌려준 셈"이라며 "카드사들의 제살깎기식 과당경쟁이 지나치게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성 의원실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일부 업종에서 상당한 적자를 보면서까지 마케팅 비용 제공에 열을 올리기도 했다.

2016년 카드사들의 주유업종 수수료 수입은 4558억700만원이었지만 마케팅 비용으로는 6153억7600만원을 지출했다. 적자규모는 무려 1595억6900만원에 달한다.

일부 통신사에 제공하는 마케팅 비용과 수수료 수입의 상관관계도 문제다. 결제액이 많을수록 카드사가 적자를 보게 되는 구조다.

카드사들은 지난해 KT에서 1168억800만원의 수수료 수입을 올렸으나 마케팅 비용으로는 1364억8800만원을 사용했다. LG유플러스의 경우는 같은해 수수료 수입이 957억6600만원이었지만 마케팅 비용은 이보다 143% 높은 1374억4600만원 수준이었다. 올 상반기에도 카드사들은 LG유플러스에 수수료 수입인 502억6500만원보다 347억8900만원 많은 850억5400만원을 제공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에 제공하는 마케팅 비용은 2016년 3693억2700만원, 지난해 4035억9100만원, 올 상반기 2124억5000억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 의원은 "카드사들이 출혈경쟁을 하며 재벌계 대기업들에 마케팅 비용 퍼주기를 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행태“라며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에 대한 소득공제 수준을 대폭 확대하도록 금융당국은 조속히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 의원은 또 "카드사들의 경우 지속적인 정부의 압박으로 지난 10년간 11차례나 수수료를 인하하고 있는 만큼 금융당국의 카드사의 수익성 다양화를 위한 규제완화를 적극적으로 펼쳐 산업전반의 파이를 키우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