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더클래스효성, 변모씨 배우자에 차값 대폭 할인" 지적
김상조 "충격적인 얘기, 관계당국과 여러 상황 점검해 볼 것"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5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임민희 기자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효성그룹 계열사인 더클래스효성이 이른바 VIP리스트를 별도로 관리하며 차량가격 할인 등 막대한 특혜를 줬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공정거래위원회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효성그룹 계열사와 특권층간의 유착의혹을 집중 제기했다.

이날 추 의원은 지난해 1월 31일 벤츠자동차 공식 딜러인 더 클래스효성에서 벤츠를 구입한 박모씨의 품의서와 자동차 등록원부를 공개했다. 추 의원은 "박씨는 참여정부 청와대 정책실장이었던 변모 씨의 배우자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박씨는 효성 강남 뷰 센터에서 벤츠 신형모델 차량가격 7970만원에서 당사 지원금, 재구매지원금, 고객지원금 명목으로 3320만원을 할인 받아 4650만원에 구매했다"며 "이 제품의 회사마진율 12%보다 훨씬 높은 41.6%를 할인받은 것으로, 일반소비자들에게는 상상도 하지 못할 일"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이어 "제보에 의하면 효성이 사실상 차값을 대납해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효성은) 이 사실이 유출될까봐 치밀하게 품의서를 조작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박씨의) 최초 품의서에는 결함으로 부품교체와 수리를 해서 특별 할인을 해줬다고 했다가 문제가 될 것 같으니까 많은 고객을 소개해줘서 발생이익을 감안해 배기영 더클래스효성 대표와 CFO에 보고하고 할인해줬다고 한다"며 "국감을 앞두고 문제가 될까봐 VIP리스트를 다시 점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자동차 판매사가 특권층에 이런 혜택을 주면 다른 소비자들에게 줄 혜택을 줄이거나 노동자들을 쥐어짜서 이익을 보전할 수밖에 없다"며 "특히 효성은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차량 출고 전에 하자보수를 해놓고 이를 알리지 않고 신차가격에 팔았는데 이런 사례가 알려진 것만 해도 무려 1300대에 이른다"고 일침했다.

효성은 올해 4월 내부직원의 폭로로 이 사실이 알려지자 5월에 실수로 고지를 누락한 것처럼 소비자들에게 안내문을 보내고 바우처를 제공하면서 무마하려고 했다는 게 추 의원의 설명이다.

추 의원은 "다른 국내 자동차사 대리점에서는 딜러가 공정위 공무원에게 차량을 팔려고 했다가 본사의 지시로 그 고객을 본사로 넘겼다는 제보도 있었다"며 공정위 내부감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대기업들이 이렇게 권력층과 공무원을 관리하는 것이 바로 갑질 경제구조를 만드는 근본 원인"이라며 "VIP리스트가 여전히 존재하고 고위층이 망라돼 있다는 제보도 있다"고 우려했다. 추 의원은 효성의 의혹 규명을 위해 민병두 정무위원장에게 "배기영 더클래스효성 대표이사를 종합감사 때 증인으로 채택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추 의원의 지적에 대해 "상당히 충격적인 말씀"이라며 "공정위 직원과 관련된 부분은 감사담당관이나 감찰 총무팀과 확인해 보고, (효성의) 하자보수 철회문제 역시 다수 소비자 피해와 관련된 사안이기 때문에 소비자원장과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효성의 VIP 특혜의혹에 대해서는 "경쟁제한으로 소비자에게 피해를 전가하거나 경쟁사업자의 사업활동을 방해하는 등의 경쟁제한성이나 불공정성이 입증돼야 한다"며 "관련부처 등과 이러한 측면에서 이 내용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