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 의원 "라오스 댐 사고 책임회피, SK대표 고발조치 해야"

▲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6일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임민희 기자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라오스 댐 붕괴사고 관련, 증인으로 채택된 안재현 SK건설 대표이사의 불출석과 관련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16일 기재위 국감에 앞서 의사진행 발언에서 "라오스 댐 사고와 관련해 당초 안재현 SK건설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채택했으나 SK건설 측이 조기행 공동대표로 교체를 요청해 와서 승인을 해줬는데도 불구하고 법정시간을 넘겨 불출석 통보를 해온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SK건설 수준에서 수습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닌 만큼 종합감사 때는 최대주주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증인출석을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라오스 댐 붕괴는 수백명의 사망자와 6000명이 넘는 이재민을 발생시키고 라오스의 지도를 변경할 만큼 참혹한 참사로 여겨진다"며 "그럼에도 7월 23일 사건발생 후 70여일이 넘도록 SK측은 원인규명을 라오스 정부의 진상조사위원회 결과에 맡기고 구호활동과 같은 소극적인 대책으로 일관하고 있고 정부도 뒷짐을 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심 의원은 이어 "현재 라오스 국민의 감정이 극도로 악화됐고 국가적 신뢰 및 국격이 손상됐으며 해외기업 활동이 매우 위축됐다"며 "증인신청 이후 해외수주를 하려는 기업들이 이 사건으로 사업진척이 안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참고인 명단. /사진=임민희 기자

그는 "이 사고로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에까지 타격을 입히고 있다"며 "SK건설 측이 증인출석도 거부하는 등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태도는 용납하기 어려운 만큼 이번 증인출석 거부에 대해서는 즉각 고발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SK측은 종합국감 때 나오겠다는 의사를 표명하는데 SK건설 45% 지분을 가지고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직접 증인으로 출석하도록 위원장과 각당 간사에게 요청을 드린다"고 거듭 촉구했다.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SK건설 등 증인의 불출석에 강력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말했다.

정성호 기재위원장은 "해당 증인에 경고장을 발송했고 최종 불출석할 경우 간사단과 협의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