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행 부회장 "라오스 정부가 조사 주도, 피해보상 진행 중" 해명

▲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SK건설의 라오스 댐 붕괴사고와 관련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전면에 서서 사고 수습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16일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SK건설의 라오스 댐 사고 이후 소극적인 대응 태도를 맹질타했다.

그는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조기행 SK건설 대표이사(부회장)에게 "라오스 댐 붕괴사고는 국가적 재난사태로, 라오스 국민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주고 대한민국의 국격도 크게 실추됐다"며 "원인제공자인 SK 측이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이어 "보조댐의 높이를 낮춰서 범람을 했다면 5개에서 다 범람을 해야 하는데 1개만 터진 것은 부실시공 가능성이 높다"며 "댐 붕괴 이전부터 물이 샜다는 현지 주민들의 증언도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조 부회장은 사고 원인에 대해 "저희는 발주처의 엄격한 감리 하에 댐을 시공했다"며 "라오스 정부가 전문가들을 동원해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해명했다.

조 부회장은 이어 "라오스 정부가 주도권을 가지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개입할 수 없다"며 "대신 피해복구와 보상은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6일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임민희 기자

심 의원은 "라오스 댐 붕괴사고 여파로 해외사업을 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주가 지체되거나 중단되고 있다는 제보가 많다"며 "라오스 정부가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사고원인 조사를 주도하고 있는데 그 결과가 결코 SK에 유리하게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일침했다.

그는 "SK가 지금처럼 결과를 지켜보면서 소극적으로 대응할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안재현 SK건설 대표이사 차원에서 수습할 사안이 아니라 최대주주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전면에 나서서 종합적인 대책을 가지고 빨리 수습을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심 의원은 특히 "7월 23일 사고발생 후 70여일이 넘었는데 최태원 회장은 사고현장에 갔느냐"는 질의에 조 부회장이 "1000만달러만 기탁을 했다"고 답했다. 이에 심 의원은 "라오스 국민들에게 고통을 줬을 뿐 아니라 국격을 실추시키고 다른 기업들에게까지 피해를 주고 있는 상황에서 소극적으로 임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심 의원은 "SK건설은 법적으로 참여자격이 없었는데 어떻게 이 사업에 참여했는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조 부회장은 SK의 사고 대책방안을 종합감사 전까지 제출해 달라는 심 의원의 요청에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