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모바일인터넷(KMI)의 ‘제 4 이동통신’ 도전 4전5기가 성공할까.

그간 기존 이통3사 중 일부의 보이지 않는 견제와 이명박 정부의 의지부족으로 성사되지 못했던 제4이동통신 허용문제가 다시 통신업계의 뜨거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서민가정의 통신요금 부담이 급증하면서 국민들은 서민들이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제4이동통신의 출범을 학수고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제4이통 허용문제는 박근혜 정부가 표방하는 창조경제의 방향과도 맥을 같이하는 것이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MI 컨소시엄이 이날 미래창조과학부에 기간통신사업 허가를 접수하면서 제4이동통신사업에 5번째 도전을 하게 됐다. 그야말로 4전5기 도전이다.

KMI는 설립자본금 8530억원을 마련하고 허가가 날 경우 내년 중 자기자본을 2조1000억원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KMI는 이날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사업참여 전략을 발표했다.

KMI는 제 4이통 허가가 날 경우 법인설립을 하고 현물출자 470억원을 납입 받아 9000억원으로 증자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해외투자 8000억원을 유치하고, 국내에서는 공모주 방식의 청약으로 4000억원을 조달할 방침이다. 홍콩 소재 투자사로부터 1조2000억원 규모의 투자도 받을 계획이다.

KMI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에릭슨엘지, 노키아지멘스네트웍스, 화웨이, 알카텔루슨트 등과 LTE-TDD 장비 전반 개발 및 공급에 대한 전략적 제휴 협약도 맺었다.

아울러 50여 중소기술기업들과 LTE-TDD 시스템의 안테나 장비, 단말장비, 전송장비, 시스템 등 공동 상용화 개발, 개발장비 조달에 관한 제휴도 맺었다.

NH농협투자증권, KTB투자증권, 마이애셋자산운용 등 국내 자본을 비롯해 해외자본과도 포괄적 투자자본 유치에 관한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미래부는 60일 이내에 KMI 허가 신청 적격여부를 판단한 뒤 본심사인 사업계획서 심사를 실시하게 된다. 통상 3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 초에는 제4이통 탄생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KMI의 이번 도전은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그동안 KMI는 투자 재무건전성 문제에 발목이 잡혔지만 이번엔 초기 자본금을 8500억원 규모로 늘린 만큼 성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지분 투자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아직 최종 확정은 되지 않았지만 제4이동통신이 허가되면 LTE-TDD 통신 장비 판매를 확대할 수 있어 삼성의 투자도 기대해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과거 현물투자 방식으로 KMI 컨소시엄에 참여하기도 했다.

정부 역시 그동안 고수했던 와이브 정책에서 한발 물러난 것도 힘을 실어준다. 정부는 우리나라가 개발한 와이브로로 사업을 하라는 방침을 세웠으나 최근 미래부가 방침을 바꿔 와이브로에서 LTE-TDD로 선회했다. LTE-TDD는 하나의 주파수를 시간 단위로 나눠 송수신을 처리하기 때문에 와이브로 보다 데이터 트래픽 처리에 유리하다. 와이브로로 사업을 했을 때보다 LTE-TDD로 사업하는 것이 경쟁력면에서도 뛰어나다.

한편 허가가 나면 2015년 4월 이전에 수도권 및 광역시를 포함, 전국 85개시 지역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또 2015년 7월경엔 군 단위 이하 지역까지 망 구축을 끝내고 전국 서비스를 개시한다. 전국망 구축과 연구개발, 중소협력업체 지원 등 1조97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방침에 따라 가입비를 폐지하고 음성통화 월 기본료 8000원에 초당 통화료 1.4원으로 제공해 현행 기본료 1만 2000원, 초당 초과료 1.8원(이통3사 기준)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월 기본료 3만원에 모바일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KMI에 대한 제4이통 허용문제는 박근혜 정부가 표방하는 중소, 중견 기업 육성과 이를 통한 창조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