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원, 분식회계 관련 삼성 내부문서 공개...최종구 "증선위서 검토할 것"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을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제일모직의 기업가치를 실제보다 부풀린게 아니냐는 의혹과 관련, 삼성그룹의 내부문서가 공개돼 파장이 일고 있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이하 증선위)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 금융감독원의 재감리 안건을 심의 중인 가운데 새롭게 제출된 '삼성 내부문서'가 이번 사건의 '스모킹 건' 역할을 하게 될지 주목된다.

8일 국회 영상회의록에 따르면 전날(7일) 열린 국회(정기회) 제5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강북을)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박용진 의원은 "어제(6일) 삼성 내부문서를 통해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사건이 제일모직 주가의 적정성 확보를 위해 치밀한 계획 아래 자행된 사건이라는 점을 밝혔다"며 "이는 곧 통합삼성물산의 회계처리가 제일모직 주가의 적정성 확보를 위해 사실과 다르게 분식됐을 가능성을 강하게 암시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 "금감원이 지금이라도 감리에 착수해서 삼성물산의 분식회계 의혹을 조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의원님 말씀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감리 여부는 금감원과 증선위가 판단해야할 문제"라고 난색을 표했다.

박 의원은 이날 2015년 8월 5일자 삼성그룹의 내부문서 내용을 공개하며 "이 문서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시 삼정과 안진회계법인이 제시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평가액 8조원대가 엉터리였고 뻥튀기였음을 삼성이 이미 알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체평가액 3조원과 시장평가액 8조원 이상의 괴리에 따른 시장영향 즉 합병비율의 적정성, 주가하락 등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안진회계법인과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나온다"며 "삼성은 이미 보고서에 나온 수치가 자체평가액보다 터무니없이 많은 수치임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엉터리 뻥튀기 자료를 국민연금에 제출한 것은 엄연한 사기"라고 일침했다.

박 의원은 "삼성은 합병을 어떻게든 성공시키기 위해 엉터리 뻥튀기 자료를 국민연금에 제출했고, 국민들의 피같은 노후자금으로 만들어진 국민연금은 많은 손실을 안게 된다"고 개탄했다.

그는 2015년 8월 12일자 삼성의 내부 문서도 공개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이 문서에는 바이오젠이 보유하고 있는 콜옵션 효과에 따른 주가가치 하락 효과를 할인율 조정으로 상쇄해서 3조3000억원으로 평가 산정할 예정이라고 기재돼 있다. 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저평가할 경우 합병비율 검토보고서와 불일치하므로 사후 대응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박 의원은 "결국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을 위해서 삼성물산이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 부회장의 지분이 제일 많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간의 합병을 추진했으며, 이 부회장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 제일모직의 가치를 뻥튀기 했다는 사실이 내부문서를 통해 드러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최 위원장에게 삼성바아오로직스 분식회계 건과 관련해 보고를 받았는지 물었으나 최 위원장은 "심의가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어떠한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고 회의 진행 경과나 내용에 대해서도 보고받지 않고 있다"며 "설령 증선위원장이 (이 자리에) 나와 있다고 해도 현재 진행 중인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점을 양해해 달라"고 해명했다.

최 위원장은 "증선위가 삼성을 감싸고도는 게 아니냐는 시중의 의혹이 있다"는 박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전혀 근거없는 의혹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최 위원장은 자본잠식인 회사의 상장진입 요건과 관련해 "상장할 때 자본잠식이냐 아니냐는 전회계년도말 재무제표로 하는 게 아니라 상장 당시에 얼마나 모집을 했느냐로 판단하기 때문에 그때그때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콜옵션 가치를 부채로 계산할 경우 자본잠식이 예상됨에 따라 아무 근거도 없이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해 흑자기업으로 둔갑한 결과 자본잠식 상황을 방지할 수 있었다"며 "그러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사건은 고의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지 않느냐"고 물었다. 최 위원장은 "증선위에서 판단할 사안으로 현재 논의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박 의원은 통합삼성물산의 회계처리와 관련해 "분식회계 모의를 삼성그룹의 미래전략실을 중심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팀과 삼성물산의 TF가 긴밀하게 협의하고 4대 회계법인인 삼일, 삼정, 안진, 한영도 협의에 참여한다"며 "통합삼성물산의 분기보고서 및 사업보고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사업보고서를 조작하는 것으로 분식회계 실행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은 자본시장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범죄 행위로 엄중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특정대주주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엉터리 가치평가 보고서를 동원해서 투자자를 기만하고 소액주주의 이익을 침해하고 또 애국심 마케팅까지 동원하는 전근대적인 행위가 우리 자본시장과 경제에 심각한 해악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특히 "투명하고 엄정한 감시와 회계규칙을 적용해야 할 회계법인들이 분식회계를 같이 조력하거나 공모하지 않고 제 역할을 했었더라면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회계법인을 감독·감시해야할 금융당국이 이상 징후에 대한 경고음에 제대로 반응해 즉시 움직여줬더라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일침했다.

최 위원장은 "우리 기업들이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회계처리를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제도개선 노력을 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부족한 점을 고치고 더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최 위원장은 "의원님이 인용한 자료는 이미 증선위에 제출돼 증선위원들이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을 것"이라며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객관적인 논의를 거쳐 최대한 공정한 결론이 내려질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증선위는 지난달 31일 증권선물위원회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 관련 금감원의 재감리 안건을 상정해 논의했다. 앞서 금감원은 특별감리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적 분식회계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증선위는 오는 14일 정례회의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조치안을 재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