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 채용시 직원 1인당 3천달러 세금공제 제공

▲ 미국 뉴욕 시내의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곽용석 기자] 아마존 제2본사가 뉴욕으로 결정될 경우 이 회사는 세금 혜택으로 거의 1조원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미디어 리얼딜은 최근 아마존의 두번째 본부 장소로 뉴욕시의 롱아일랜드시티로 확정될 경우 아마존에 제공하는 경제적 인센티브가 대략 10억 달러(약 1조원) 가까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퀸즈 지역에 제2본사 사무실을 열고 사원을 채용할 경우 아마존은 자동적으로 재배치 및 고용 지원 프로그램(REAP)을 받을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기업들이 맨해튼의 외곽이나 북부 맨해튼 지역에 신규로 회사를 열 경우, 해당 회사에 고용하는 사원들에게 세금 공제를 제공하는 제도다.

이 프로그램은 12년 동안 회사들에게 직원 1인당 3000달러의 세금 공제를 제공한다. 즉 아마존이 2만5000명의 직원을 고용한다면, 회사의 REAP 혜택은 이 기간 동안 총 9억 달러가 된다.

이와 관련 의견 요청에 응하지 않은 시애틀에 본사를 둔 아마존은 지방 자치 단체들이 제2본사를 유치하기 위해 마치 현금지갑을 열어서 서로 경쟁하도록 강요한 것에 대해 비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REAP 혜택은 권리 부여 프로그램으로 이미 승인된 제도로서 신규로 사무실을 이전하는 모든 회사에서 적용되고 있는 혜택이다.

공공 및 민간 부동산 거래를 전문으로 하는 스트록&라반의 변호사 로스 모스코위츠는 "이 프로그램의 핵심은 외곽 자치구의 성장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이 매체에 밝히기도 했다. 그는 "최소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모든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만의 독특한 것은 아니다" 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은 과거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대규모의 REAP 프로그램인 셈이라서 주목을 받고 있다. 뉴욕시 재정부가 최근 발표한 세금 지출 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REAP 혜택 세금 공제 금액은 총 3200만 달러다.

아마존이 10년에서 15년 사이에 직원을 채용할 계획대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일시에 2만5000명의 전체 노동력이 한꺼번에 세금 혜택을 받기에는 무리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회사가 12년 기간 내에 2만5000명의 직원을 고용한다면 연간 총 비용은 7500만 달러의 세금공제를 받게 될 것이며, 이는 현재 수준의 세 배 이상이 되는 금액이다.

미국 일부 주들은 아마존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했으며,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도 이 거대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말한 적도 있다. 얼마 전엔 심지어 그의 이름을 '아마존 쿠오모'로 바꾸고 퀸즈와 브루클린 사이에 흐르는 '뉴타운 강' 이름을 '아마존 강'으로 바꿀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애착심을 나타낸 바 있다.

하지만 쿠오모 주지사는 자신이 제시한 구체적인 인센티브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다. 또한 뉴욕시 경제개발공사도 지난해 10월 아마존에 제출한 제안서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기를 거부하며 리얼딜과 기타 단체의 정보법 자유요청을 거부했다.

일부 사람들은 인센티브 제공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다. 빌 드 블라시오 뉴욕시장은 "기업 유치를 위한 보조금이나 기업 유치를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다"라고 밝혔지만, 한편으론 수개월 동안 뉴욕시 공무원들이 아마존 경영진들에게 사이트 투어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대형 IT 회사들도 아마존을 비난하며, 그들은 세금 인센티브를 받지 않고 뉴욕에서 성장했다고 지적했다.

다른 한 전문가는 REAP 프로그램과 관련 "맨해튼에서 초기부터 성장한 회사와 외부에서 기존 회사가 신규로 들어오는 점과의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라며 REAP에 대한 강점을 강변하기도 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