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이 오는 21일부터 평균 5.4% 인상된다. 특히 올 겨울 날씨가 유난히 추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기료가 올라 서민들의 허리가 휘청일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전력공사가 제출한 전기공급약관변경(안)을 인가해 21일자로 전기요금을 평균 5.4% 인상한다고 19일 밝혔다.

용도별 인상률은 ▲주택 2.7% ▲일반 5.8% ▲산업 6.4% ▲가로 5.4% ▲농사 3.0% ▲심야 5.4% 등이다. 하지만 교육용은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

이번 인상으로 월평균 전기사용량이 310㎾h인 도시가구의 경우 평균 1310원 가량 전기요금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또 일반용·산업용 등의 경우에는 전기사용 규모, 사용패턴 등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산업부는 이번 전기요금 조정과 체계개편을 통해 연간 최대피크전력을 80만㎾ 정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또 정부는 에너지 수요가 과도하게 전기로 몰리는 전기과소비 현상을 막기 위해 서민 난방용으로 사용되는 발전용 유연탄을 개별소비세 과세대상에 추가하고, LNG·등유 등 개별소비세 세율을 인하하는 에너지세율 조정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에너지세율 조정으로 증가된 세수 8300억원은 에너지복지 확충, 에너지효율투자 확대 재원으로 활용하는 등 세수중립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