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 55.7% 현물출자 방식, 유상증자 최대 2.5조 지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3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방안을 설명했다.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지분(55.7%)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한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대우조선 민영화 방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인수·합병(M&A)을 위한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산은은 대우조선에 대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1조5000억원을 지원하고, 자금이 부족할 경우 1조원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산은을 대상으로 전환상환우선주와 보통주를 신주 발행하며, 계열 조선사를 총괄하는 '통합법인'을 설립키로 했다.

이 회장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병이 아닌 지주회사로 대등하게 편입되는 만큼 인위적인 구조정은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또 금번 M&A 추진과 관련해 "공적자금 회수 목적 보단 장기적으로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정상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경영정상화가 계획대로 추진되면 주가 상승으로 최대한 자금회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회장은 “다른 잠재 매수자인 삼성중공업 측에도 조만간 접촉해 (대우조선) 인수 의향을 타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