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 "기업 실적 확인 어려워 부실대출 증가 가능성 커져"

▲ 중국인민은행 베이징 본사.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중국 정부가 최근 민간기업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민간기업의 재무제표 신뢰도가 낮은 것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2, 3년 전만 해도 국유기업 지원에 올인했지만 최근에는 민간기업 지원으로 정책을 전환하고 있다.

21일 국제금융센터 국제금융속보에 따르면 파이낸셜타임스는 “중국 당국은 '그림자 금융' 축소로 재원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민간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중은행들로 하여금 유동성 공급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러한 정책으로 당국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지는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지원 효과에 의구심이 더해지는 이유로는 민간기업의 재무제표 신뢰도가 낮은 점이 꼽히고 있다. 은행들은 특히 당국에 의한 무분별한 민간기업 지원 확대에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밝혔다. 실제로 2018년 채무불이행 규모는 1210억위안으로 전년도 340억위안 대비 급증했다. 그 중 80% 정도는 민간기업 부문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의 한 전문가는 이 매체를 통해 “일정수준 이상의 경쟁력과 재정건전성을 보유한 민간기업에 지원해야만 관련 정책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은행지원을 받아도 실효성을 발휘하기 어렵고 오히려 부실대출만 증가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레이크프론트자산운용의 전문가는 "대차대조표에 문제가 없던 다수의 기업들이 회계조작 영향으로 채무불이행을 선언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하지만 감독당국의 신용평가 인력이 부족한데다 민간 신용평가 기관도 더 많은 발전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은행을 통한 민간기업 지원도 중요하지만, 이에 앞서 시장 메커니즘에 기초한 정확한 신용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감사기관, 신용평가기관, 파산법원 등의 발전과 관련 부문의 체제정비도 중요하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