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카드사, 현대 · 기아차와 수수료 인상 놓고 갈등 첨예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금융권 노조가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대기업 가맹점들의 가맹점 계약 해지 사태와 관련 "소비자를 볼모로 한 갑질 행위"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이하 금융권 노조)는 7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대기업 가맹점들은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상안을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정부가 대기업의 가맹점 수수료 인상을 골자로 한 '카드수수료 개편 방안'을 내놓은 후 자동차, 통신, 항공, 대형마트 등이 잇따라 거부의사를 밝혔다.

급기야 지난 4일에는 현대차가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등 5개 카드사에 이달 10일부터 가맹점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기아자동차도 11일부터 가맹점 계약을 해지할 예정이다.

카드사들이 이달부터 카드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 결과를 반영해 연매출 500억원 이상의 대형가맹점 수수료를 인상하자, 현대·기아차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계약해지'로 맞불을 놓은 셈이다.

현재 카드사들은 계약해지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대·기아차와 수수료율 조정을 논의 중이지만 최악의 경우 협상이 결렬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비씨카드와 NH농협카드, 씨티카드 등은 '울며 겨자먹기'로 수수료율 인상을 유예하고 현대·기아차와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노조는 "대기업 가맹점은 그동안 국가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으며 우월적 지위를 바탕으로 성장해 온 만큼 카드사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한다는 차원에서 수수료 인상안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며 "만일 계속해서 수수료 인상안을 거부하고 가맹점 계약 해지까지 강행한다면 이것이야말 국민들을 우롱하고 소비자를 볼모로 갑질행위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이번 카드 가맹점 해지 사건은 전적으로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와 정치권의 안일한 자세로부터 비롯된 일"이라며 "특히 지난번 카드수수료 개편을 철저하게 포퓰리즘적 입장에서 밀어붙였던 집권 여당은 중소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일부 해소된 만큼 책임있는 자세로 결자해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2019년 업무계획'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카드 수수료 개편안의 핵심은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마케팅 비용을 보다 공정하게 배분하자는 것"이라며 "새로운 수수료 적용 과정에서 카드업계와 대형가맹점이 의견 충돌을 빚고 있지만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잘 조정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