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 금감원 · 한국정보화진흥원, 보이스피싱 차단앱 개발

자료= 기업은행 제공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인공지능 앱(App)을 공동개발, 오는 18일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기업은행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피해건수는 2016년 4만5921건, 2017년 5만13건, 지난해 7만218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3개 기관은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해 지난해 11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앱 개발에 착수했다.

그 결과 올해 2월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앱 개발을 완료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인공지능 앱은 통화 내용의 주요 키워드, 발화 패턴, 문맥 등을 파악, 피해사례와 비교 분석해 금융사기 여부를 인지하는 방식"이라며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면 통화내용을 실시간 분석하고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확률 80%)에 도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음성 및 진동 알림을 제공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공지능 앱의 효과 검증을 위해 우선 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2~3개월간 시범운영을 실시한 후 개선·보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3개기관은 정부기관 사칭의 고전적 방식은 물론 대출사기 등 첨단화·교묘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의 선제적 차단이 가능해 AI App이 활성화될 경우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 앱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만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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