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 "중국 내 일부 IT 기업들, 규제 피해 해외이전까지 고려"

▲ 중국 인터넷 쇼핑몰 업체.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중국의 디지털 상거래 규제가 미-중 무역협상의 주요 걸림돌로 작용할 소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4월 말 협상 타결을 목표로 실무협상을 하고 있지만 중국의 미국산 제품 수입 규모, 기존 관세 철회 여부, 지적재산권 보호 방안 등 핵심 쟁점이 수두룩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디지털 상거래 규제 여부도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25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파이낸셜타임스는 "오는 28일 미국 므누신 재무장관과 중국 류허 부총리가 중국 베이징에서 디지털 상거래 관련 해결방안을 논의하겠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디지털 상거래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미국의 요구에 대해 중국은 현재 미동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의 주요 IT 기업들은 중국 정부가 해외 기업에 부당한 규제를 지속 중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미국정보기술산업협의회의 나오미 윌슨은 "중국 시장 중요성보다 규제 해소가 더 중요하다"고 이 매체틀 통해 주장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중국 정부는 규제완화를 통해 미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미국의 관세 부과 재개를 피해야 하기 때문에 디지털 상거래 규제와 관련해 부분적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중국 내 해외 IT 기업 중 일부는 이미 해외이전을 고려하고 있어, 중국 정부는 이를 고려한 추가 협상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도 존재한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한편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실무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4월 미-중 정상회담에서 무역협상 타결 가능성이 높지만, 협상이 지연되거나 결렬될 경우 세계 경제 둔화로 연결될 우려가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