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 "이코노미스트, 中 1분기 GDP 6.3% 증가 전망"

▲ 중국 난징-양쯔강 대교 야경.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글로벌 경제성장의 핵심 키를 쥔 중국이 최근 부활 조짐을 보이면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미·중 무역협상 진전과 경기부양책 등에 대한 기대감이 제기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중국 경제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적지 않다.

17일 상상인증권 법인영업팀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이혜선 대리가 작성한 '글로벌 마켓 뉴스데일리'에 따르면 16일(현지시각) 영국 파이낸셜타임스가 중국 경제를 진단해 눈길을 끌었다.

이 매체는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 발표와 관련, ▲미·중 무역협상 ▲민간부문 회복 ▲경기부양책 효과 ▲국가투자 급증 ▲주택투기 조짐 등 5가지 요인을 집중 살펴봤다.

로이터통신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평균적으로 올해 1분기 동안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이 6.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전분기의 6.4퍼센트 성장에서 하락한 수치다.

지난해 중국은 거의 30년 만에 가장 느린 연율 성장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리커창 총리는 "외부환경의 변화, 특히 미국과 중국의 무역긴장 등에 따른 악화가 입증된 것"을 언급하면서, 지난달 연간 성장률 목표를 6.5%에서 소폭 하향 조정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지난 1월과 2월의 데이터는 대체로 부정적이지만, 3월의 부활 조짐은 중국 정부가 연간 성장률 목표치인 6~6.5%를 달성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매체는 우선 미·중 무역협상 진전에 주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올해 1월 1일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 계획을 연기하면서 CSI 300지수는 계속 반등하기 시작했고, 연초 이후 30% 이상 올랐다.

민간 부문의 회복 여부도 관심사다. 지난해 주가가 떨어졌을 때 민간 기업들은 종종 국영은행에 주식을 담보로 맡겼다. 특히 10월과 11월 류허 부총리와 시진핑 주석이 잇따라 고위급 회의를 연 것도 기업인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의도로 해석됐다.

지난 1월 류 부총리와 리커창 총리는 공개적인 강연에서 국내 최대 국영 은행들에게 민간 부문 기업에 대한 더 많은 금융 지원의 필요성을 주문했다.

리 총리는 정부가 경제 성장이 너무 급격히 둔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으로 2008-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그랬던 것처럼 "홍수 같은 부양"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국무원은 최근 경제 활동을 부양하기 위해 2조 위안으로 추정되는 일련의 감세안을 공개했다.

중국 중앙은행도 기준금리 인하를 자제하는 대신 시중은행들이 따로 떼놔야 하는 준비금 규모를 축소하고 있다. 풀려진 자금은 농촌 개발, 정부가 지원하는 중소기업 및 여타 부문에 제공됐다.

하지만 리 총리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최근 지방 정부 채권 판매와 인프라 사업에 대한 국가 투자의 급증은 중국 정부 역시 전통적인 성장 부양 수단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최근 몇 달 동안 경제 성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중국 관리들은 부동산 분야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있는데, 일부 추정에 따르면 관련 산업과 더불어 부동산 섹터는 모든 경제 활동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이 매체는 "중국이 경제적 엔진에 불을 지피려는 유혹은 전통적으로 자동차 등 일련의 부수적인 산업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데, 자동차 판매가 지난 1년 동안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에 유혹은 더욱 더 크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