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임혐의로 검찰에 고발, 대규모 구조조정 및 공룡조선사 폐해 우려

▲ 재벌특혜 대우조선매각저지 전국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은행에 대우조선해양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와 한국진보연대 등 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연합된 '재벌특혜 대우조선매각저지전국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17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배임혐의로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대책위는 이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은행은 수조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의 기업 가치를 최대한 높여 회수해야할 의무가 있음에도 재벌특혜의 졸속, 헐값매각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산은과 현대중공업이 추진하고 있는 대우조선 매각 및 인수는 조선 노동자와 지역경제는 물론 한국의 조선산업 전반에 암운을 드리우고 있다"며 "공적자금으로 회생시킨 대우조선을 특혜와 헐값 매각 시비 속에 재벌이나 투기자본에 팔아치웠던 과거의 적폐 속으로 다시금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특히 "업계 1위 현대중공업의 업계 2위 대우조선 인수가 누구에게 어떤 이익이 되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사업이 중복되는 두 기업의 구조조정은 필연적 귀결로 노동자들은 고스란히 그 피해를 짊어져야 하고, 더욱이 슈퍼 공룡의 탄생이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개탄했다.

현대중공업이 진행 중인 대우조선 실사에 대해서도 영업정보 유출 우려를 제기했다.

대책위는 "최대주주인 산은은 대우조선이 갖고 있는 영업정보와 경영성과,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권한을 현대중공업에게 쥐어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많게는 13조원의 공적자금을 어떻게 회수할 것인지에 대한 방도는 전혀 내놓지 못한 채 1조원도 안 되는 헐값에 팔아치우려는 산은의 시도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