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 "미국, 중국제품에 관세 일부 남겨 놓고 싶어 해"

▲ 중국 무역항구.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미국과 중국이 막바지 무역협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선 양국이 서로에게 부과한 '징벌적 관세' 철회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일 상상인증권 법인영업팀 이동수 매크로 전략가, 이혜선 대리가 작성한 '글로벌 마켓 뉴스데일리'에 따르면 1일(현지시각)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미·중 무역협상의 변수를 다뤄 주목받았다,

이날 파이낸셜타임스는 "미국은 다가오는 협정을 강제하기 위한 도구로서 중국제품 2500억 달러에 부과된 관세의 일부를 남겨놓으려 한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양국 정부가 분쟁 중에 상대국의 제품에 부과한 징벌적 관세가 협상타결의 주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회담 관계자들이 전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지난 화요일 베이징에서 중국과 고위급 회담을 재개했다. 이번 주 베이징 회담에 이어 중국 측 수석대표인 류허 부총리를 비롯한 중국 관리들은 다음 주에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관계자들 및 재계 단체들과 또 다른 협상을 이어간다.

협상 내용을 보고받은 사람들에 따르면 중국의 미국산 제품 구매 계획 등 최종 현안을 처리하면서 분쟁 초기 국면에서 양국 정부가 부과한 관세를 어떻게 철폐할 것인가가 현재 회담의 최종 이슈가 되고 있다.

미국은 이 협정을 강제하기 위한 도구로 관세 일부를 남겨두고 싶어 하지만, 중국 협상가들은 이 관세를 모욕으로 보고 있다. 때문에 양국 협상자들은 이 문제를 놓고 한달여 동안 옥신각신을 벌이고 있다는 게 협상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베이징에 있는 미-중 비즈니스 협의회의 제이크 파커 부회장은 "관세는 협상을 마무리 지을 지렛대"라며 "일정에 대한 세부 사항이 마지막 협상 항목에 포함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미 경제단체와 농업단체에 따르면, 협상단은 관세 및 이행 외에도 중국의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과 농업 시장에 더 많은 접근을 제공하도록 중국 정부를 설득하는 등 다른 분야에서 해결책을 모색 중이다.

지난 월요일 무느신은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행 메커니즘은 여전히 "정확한 조정이 필요하다"며 "완전한 합의에 도달하면 실질적인 이행 규정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중국 상무부 산하 싱크탱크인 중국국제무역경제협력원의 메이 신유 선임연구원은 "미국은 이미 무역전쟁을 일으켜 중국인들의 신뢰에 상처를 입혔다"면서 "협상 타결 즉시 관세를 철폐해야 한다"고 말했다.

회담 내용을 잘 아는 사람들은 중국이 기업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약속할 가능성은 높지만 미국이 요구하는 종류의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약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미국과 중국 관계자들은 이르면 5월 말이나 6월 초에 서명식을 갖는 것을 포함해, 다음 주 워싱턴 회담 이후에 가능한 결론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협상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내놨지만 관계자들은 마감시한을 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월스트리트저널도 "미-중 양측이 생산적인 협의를 하고 있다"면서도 "일부 난제가 남아있다"고 전했다. 미국 CNBC는 "미-중 양측이 다음주 중 무역협상을 타결지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