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 "미국 경제엔 큰 영향 없어...양국 경제 상관관계 약해질 듯"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은 결국 세계경제의 주도권 다툼이며 그 여파로 양국 경제의 높은 상관관계가 약해질 수 있을 것이라는 진단이 제기됐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파이낸셜타임스는 9일(현지시간) "양국의 주요 경제주체들은 협상타결 여부와 관계없이 무역마찰이 장기간 지속된다고 관측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투자, 인력 등의 교류가 이전에 비해 축소되면서 양국간 경제적 영향이 큰 폭으로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업체인 포드와 카메라 제조업체 고프로 등 미국 기업들은 대중국 투자 보류나 생산기지 이전 등으로 무역 분쟁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대미국 투자도 미국 정부의 안보정책 강화 영향 등으로 2017년 270억달러에서 2018년 50억달러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관세가 미국 경제에 미치는 실질적 영향은 경미한 수준일 것"이라고 전했다. 기업 감세와 통화정책 완화기조 등이 부정적 여파를 상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뉴욕대학의 폴 크루그먼 교수의 발언을 인용해 "향후 관세율이 인상되더라도 재정을 통한 경기부양 규모에는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면 미국이 중국 제품에 추가 관세 부과 시 중국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바클레이즈은행의 자료에 의하면 관세 부과 시 중국의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은 0.5% 정도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기업이 대중국 투자를 줄이는 대신 베트남 등 다른 나라로 생산기지를 이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특히 "일부 전문가들은 향후 전세계 경제가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개별 단위 경제 생태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면서 "중국 당국은 과도한 수출의존구조의 한계를 인식해 정책경로를 조정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