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LG유플러스는 5G 상용화 후 지속적인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을 통해 ‘LG V50 ThinQ’ 5G 스마트폰으로 1.1Gbps의 속도를 구현했다고 20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속도 측정은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속도 측정 앱을 활용했고 4G와 5G 기지국이 동시에 연결되는 EN-DC(4G+5G, 듀얼 커넥티비티 연결)를 지원하는 모드로 진행됐다”며 “4G와 5G 기지국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수신함으로써 5G 스마트폰의 최대 속도를 대폭 높임에 따라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4K 영화 한 편(30GB)을 다운로드 받을 경우 4G에서 100Mbps 속도를 보장할 경우 40분이 걸린다면 EN-DC기술을 통해 구현된 1.1Gbps로는 4분 이내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EN-DC는 4G와 5G 기지국이 동시에 5G 단말에 데이터를 송신하는 기술로 5G 기지국간 이동 시에도 매끄럽게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개발담당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5G 스마트폰 사용자의 체감 속도 증대뿐만 아니라 다수 사용자가 동시 접속하는 경우의 속도 향상 기술도 선도함으로써 사용자 밀집 지역에서의 실제 체감 품질 향상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