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 4명 가운데 3명이 아베 신조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관련해  중국 정부가 일본 아베 정권에 대해 강경책으로 일관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가운데 중국 인터넷에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여야 한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와 주목받고 있다.

아울러 중국 공산당기관지 설문조사에서는 야스쿠니 신사에 봉헌하는 일본 기업에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도 67.7%로 확인돼 향후 중국 인민들의 반응이 주목받고 있다.

29일 외신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기관지 자매지인 환추스바오(環球時報)가 지난 27일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시안, 창사, 선양 등 7개 도시에 거주하는 성인 1077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4.6%가 중국은 댜오위다오 영유권 충돌을 포함해 일본과의 분쟁에 대해 지속적으로 강경 대응해야 한다고 대답한 것으로 밝혀졌다.

응답자의 69.1%는 아베 신조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소식을 듣고 "매우 분개했다"거나 "분개했다"고 답했고, 75.7%는 아베의 신사 참배로 한국, 중국 등 주변국과의 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조사에선 야스쿠니 신사에 봉헌하는 일본 기업에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도 67.7%로 확인됐다.

이같은 응답은 나아가 중국 인터넷에 일본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촉구하는 누리꾼들의 글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편 올들어 일본의 대중국 자동차 수출이 270%나 급증한 가운데 닛산 등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중국 인민들의 반일감정 동향 등을 살피며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