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대학 총장 추천권 배정과 관련해 전국이 들끓고 있다. 

특히 일각에선 “삼성이 대학위에 있음을 공표한 것”이라며 “진정한 대학 총장들이라면 삼성의 추천 할당제를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그중에서도 조국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는 “삼성의 사례는 전 세계에 유례없는 일”이라고 지적, 향후 대학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의 신입사원 총장 추천인원 배정과 관련해 여론이 들끓고 있다.  특히 일각에선 “진정한 대학들이라면 삼성의 총장 추천 할당제를 거부해야 한다”고 강조, 향후 삼성 때문에 실제 실력보다 서열에서 불이익을 받은 대학들의 대응이 주목된다.
 
특히 서울대 법학대학원 조국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삼성의 총장 추천 할당제의 인원이 확인됐다”고 전제, “이는 대학 위에 삼성이 있음을 공표한 것”이라고 비판해 눈길을 끌었다.
 
조 교수는 그러면서 삼성의 추천 할당제 여파로 향후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일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명문대 서열이 삼성 할당제 숫자로 바뀔 가능성 ▲각 대학은 할당 숫자를 늘리기 위해 대삼성 로비에 나설 가능성 ▲대학마다 총장 추천을 받기 위해 내부 경쟁이 치열해질 가능성  ▲ 삼성지배의 그물은 더욱 촘촘해지고 대삼성 복종은 더욱 내면화 될 가능성 등이 그것이다.
 
조국 교수는 그러면서 “전국대학총장협의회에서 공동대처해야 하는데, 과연 그럴 수 있는지가 의문”이라고 밝히고 “정치권과 교육단체가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한국대학신문에 따르면 삼성으로부터 전국 대학 중 가장 많은 총장 추천 인원을 할당받은 곳은 성균관대로 115명의 추천권을 배정받았다. 성균관대는 삼성이 재단 운영에 참여하는 대학이다.
 
아울러 서울대와 한양대가 각 110명, 고려대, 연세대, 경북대가 각 100명, 부산대 90명, 인하대 70명, 건국대 50명, 부경대와 영남대가 각각 45명의 인원을 할당받았다. 여대를 보면 이화여대 30명, 숙명여대 20명, 서울여대 15명, 덕성여대 10명 등이었다.  
 
이와관련, 삼성은 이런식으로 추천된 5000명에 대해선 서류전형을 거치지 않고 SSAT(삼성직무적성검사)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이 시험에는 연간 20여만명이 몰리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