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국가 금융 제도·인프라 구축 기대, 방콕 또는 자카르타 설립 검토

주형철 위원장이 21일 신남방특위 금융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제공
주형철 위원장이 21일 신남방특위 금융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제공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내년 '(가칭)한·아시아 금융협력센터’ 설립을 목표로 관계부처와 금융기관이 협업을 추진한다.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이하 신남방특위) 주형철 위원장(대통령 경제보좌관)은 21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주요 금융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금융협력센터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은성수 수출입은행장과 김도진 기업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등 정책기관 및 민간은행 대표들이 다수 참석했다.

주형철 위원장은 "최근 5년새 국내은행 해외점포의 대부분이 신남방지역으로 진출(신규 45개 중 44개)하면서 이 지역의 수익은 3.3배나 늘었다"며 "특히 신남방지역 진출 기업이 5000개가 넘고, 현지 금융서비스 이용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정부의 적극 지원이 필요한 측면도 있다"고 밝혔다.

국내 금융회사들은 작년말 기준 아세안(신남방), 미주, 중국을 중심으로 총 436개의 해외점포를 두고 있다. 이중 아세안지역(164개)의 경우 베트남, 인니, 미얀마 순으로 다수 진출했으나, 태국·말레이시아 등은 현지 규제(대규모 자본금 요구 등)로 진출이 부진한 모습이다.

주 위원장은 "아세안은 '경제공동체 청사진 2025'를 바탕으로 최근 '아세안은행 통합 협정문'에 합의했고 '단일 지급결제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등 역내 금융통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 진출기업들은 현지의 금융 인프라 부족과 국내 금융기관들의 진출국가 편중 등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자금조달의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정부는 지난해 신남방특위를 중심으로 기·신보 해외보증과 전대금융을 시행하고 우리 기업들의 금융애로 해소와 우리 금융기관들의 신남방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가칭) 한·아시아 금융협력센터' 설립 방안을 검토해 왔다"고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한·아시아 금융협력센터' 설립방안에 대한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용역의 중간결과를 보고 받고 논의했다.

금융연구원은 금융협력센터가 신남방 국가의 금융 제도·인프라 구축과 역량 강화 등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금융접근성 개선, 우리 금융권 진출 애로사항 등 현안 해결에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센터 설립은 소재지 협력 수요, 지리·교통, 협력대상국 확장 가능성 등을 감안해 태국 방콕 또는 인니 자카르타 등을 대상으로 검토 중이다. 설립 형태는 정부 소속 독립기관, 주아세안대표부 부속기관, 아세안(ASEAN) 사무국 소속 국제기구 등 다양한 설립형태의 장·단점을 분석했다.

참석자들은 기존 단순한 국내금융기관 해외진출 지원이 아닌 신남방 국가와의 상생을 지향하는 금융협력 방향이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언급하면서, 안건으로 논의된 금융협력센터가 조속한 시일 내에 설립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금융 공공기관장들도 정부의 신남방 금융협력 노력에 발맞춰 금융 인프라 및 역량 강화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뜻을 밝혔다.

주 위원장은 금융협력센터 설립방안이 향후 신남방정책특위에서 보다 구체화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연구기관, 일선 금융기관 등이 추가 협의를 진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