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최태원 · 윤석민 · 박정훈, 후니드 통해 배임·사익편취 의심"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난달 25일 서울중앙지검에 윤석민 태영건설 회장과 박정훈 SBS 사장을 배임 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난달 25일 서울중앙지검에 윤석민 태영건설 회장과 박정훈 SBS 사장을 배임 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 박정훈 SBS 사장이 급식위탁업체 후니드 관련 일감몰아주기 의혹 등으로 검찰에 고발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SBS노조, 언론개혁시민연대,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등은 21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태원 SK 회장과 윤석민 태영 회장, 박정훈 SBS 사장을 SK 3세 소유 후니드를 통한 배임·사익편취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윤석민 회장과 박정훈 사장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경법)' 위반(업무상배임) 및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하 공정거래법)' 제23조를 위반한 부당지원행위 등으로 검찰 고발 및 공정위에 신고했다.

또 최태원 회장, SK그룹 3세 최영근 씨,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이사,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를 공정거래법 제23조의2 위반(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제공행위) 혐의로 공정위 신고 및 검찰 진정을 진행했다.

SBS노조 등에 따르면 2004년 설립된 급식위탁업체 후니드는 SK그룹 3세 최영근 씨 등 삼남매의 지분율이 70% 이상이었던 중소급식업체로, SK그룹의 전폭적 지원을 받아 SKT·SK이노베이션·SK건설·SK케미칼·SK C&C 등 대부분 SK그룹 계열사 직원식당의 급식을 제공했다.

2013년 윤석민 태영 회장 지분율이 99.9%였던 태영매니지먼트와 합병한 뒤 최영근 씨 등 67.71%, 윤석민 회장 15.38%로 지분율이 낮아졌다. 2016년에는 최영근 씨 등의 지분 38.71%가 페이퍼컴퍼니 격인 베이스에이치디로 넘어갔다. 베이스에이치디는 직원이 6명에 불과한 부동산 임대업자로 주식담보대출을 활용해 상장기업을 인수·매각해 차익을 노리는, 이른 바 '기업사냥꾼'으로 알려져 있다.

베이스에이치디는 2018년 후니드 지분 전량을 기업 내부정보가 거의 노출되지 않는 유한회사 방식으로 '에스앤이아이'를 설립, 양도했으며 에스앤이아이는 동지분 및 윤석민 회장 지분(10.48%)을 넘겨받아 후니드의 최대주주(49.19%)가 됐다.

이와 관련해 최영근씨 삼남매와 윤석민 회장이 그룹 차원의 노골적 일감몰아주기라는 비판을 회피하기 위해 베이스에이치디 명의를 이용한 우회 전략을 사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과 박정훈 SBS 사장은 1996년 이후 태영매니지먼트, 2013년 이후 후니드와 SBS 등 계열사와의 각종 용역계약을 수의 체결하면서 태영매니지먼트 및 후니드에 타업체보다 약 5%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장해 최소 총 40여억원의 손해를 SBS 및 그 계열사들에게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2013년 합병 후 후니드는 윤석민 회장과 최영근 씨 등에게 각각 28억원, 98억원을 배당했다. 합병 전 2012년 후니드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766억원, 41억원이었으나 2018년에는 2002억원, 108억원으로 급증했다.

이들 단체는 "대기업계열 급식업체의 평균 영업이익율이 약 5%고 중소급식업체 평균이 2~3%인 상황에서 자본금이 10억원에 불과한 후니드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률은 6%에 달했다"며 "이는 태영그룹과 SK그룹 계열사가 후니드에게 정상적 거래보다 상당히 높은 대가의 급식 용역 대금 등을 지급하고 있을 거라는 합리적 추정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총수가 다른 재벌대기업의 특수관계인 소유 기업(후니드)·계열사(태영매니지먼트) 간 합병으로 총수일가의 지분율을 줄인 것은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회피하려는 악질적 신종 수법으로, 이사로서의 직무를 해태한 배임 등 행위 및 일감몰아주기 등 관련 범죄 혐의도 심각한 문제"라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 및 엄중한 처벌과 공정위의 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