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우선협상대상자로 MBK컨소시엄 선정...카드업계 지각변동 예고

롯데카드 본사.
롯데카드 본사.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MBK파트너스-우리은행 컨소시엄이 롯데카드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재선정되면서 카드업계에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만약 우리은행이 롯데카드를 최종 인수해 우리카드와 합병될 경우 신한카드에 이어 업계 2위권 도약이 가능할 전망이다.

롯데지주는 보유중인 롯데카드의 지분 93.78% 중 경영권을 포함한 투자지분 매각과 관련해 우선협상대상자를 한앤컴퍼니에서 MBK-우리은행 컨소시엄으로 변경한다고 21일 공시했다. 

롯데지주는 "한앤컴퍼니를 롯데카드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나 지난 13일에 배타적 우선협상기간이 만료했다"며 "이에 21일 MBK파트너스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통보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어 "구체적인 협상 조건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의할 예정이며, 향후 구체적인 결정 사항이 있을 경우 즉시 공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롯데카드 우선협상대상자 교체 배경에 최근 한앤컴퍼니를 둘러싼 법적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한앤컴퍼니는 2016년 엔서치마케팅을 KT 자회사 나스미디어에 매각했으나 최근 법적다툼이 불거지면서 금융위원회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미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롯데지주는 공정거래법상 금산분리 원칙에 따라 올해 10월까지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 등 금융계열사 주식을 매각해야 하는 만큼, 이를 고려해 MBK-우리은행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롯데지주와 MBK-우리은행 컨소시엄간 계약이 체결되면 MBK와 우리은행은 롯데카드 지분을 각각 60%와 20%씩 인수할 예정이다. 롯데그룹 역시 20% 지분을 가진 3대 주주로서 경영에 참여할 계획이다. 롯데카드 매각예상가는 1조 5000억원 안팎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카드와 롯데카드는 현재 각각 5위, 7위로 하위권이지만 고객군이 거의 중복되지 않아 향후 합병시 점유율이 20%로 상승해 업계 2위권인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과 대등한 경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비은행 강화'에 나선 우리금융지주가 롯데카드 인수에 성공한다면 신한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와의 업계 1위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