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혁신적인 비즈니스 창출 기대"

신한카드 본사.
신한카드 본사.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신한카드가 빅데이터 활용한 초개인화 서비스를 오픈한다.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이날 서울 을지로 본사 파인애비뉴에서 '제3회 빅데이터 오픈워크(Open Work)'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빅데이터 업무활용 방법과 관련한 강연 및 빅데이터 성공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신한금융그룹의 빅데이터 역량을 제고하고, 원(One)신한 관점의 그룹 시너지를 창출하는 데 목적을 둔 포럼이다.

특히 빅데이터 오픈워크는 오는 30일에 금융권 최초로 시작되는 '초(超)개인화 서비스' 오픈을 기념하기 위한 자리로,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비롯해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신한캐피탈, 신한DS 등 그룹사의 빅데이터 관련 임직원 170여명이 참석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빅데이터 역량을 집대성해 작년부터 전 고객의 라이프 스테이지와 취미·관심사 성향별로 분류하고, 고객의 이용패턴과 유사한 고객 정보를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활용해 고객에게 카드상품과 가맹점 혜택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금번 초개인화 서비스는 기존의 공급자 편의 중심의 데이터를 고객 중심으로 재정비하고 고객의 TPO(Time·Place·Occasion)를 정확히 예측하는 알고리즘과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이 필요한 시점에 최적의 맞춤혜택을 줌으로써 차별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신한금융은 신한카드 초개인화가 고객과 가맹점, 제휴사 및 그룹 계열사 등 생태계에 참여하는 모두를 연결해 서로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초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과 혁신적인 비즈니스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는 그룹이 추구하는 '원(One)신한의 확장'과 '혁신을 통한 가치 창출'과 맥을 같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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