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중견그룹 경영진 만나 공정경제 동참 요청…기술탈취 근절 강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3일 중견그룹 경영진들과과 가진 정책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3일 중견그룹 경영진들과 가진 정책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국내 중견그룹 경영진들을 만나 일감 몰아주기 근절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23일 대한상공회의소 회관에서 15개 중견그룹(11위∼34위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전문 경영인들과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석태수 한진 부회장, 박근희 CJ 부회장, 신명호 부영 회장직무대행, 이광우 LS 부회장, 박상신 대림 대표, 이동호 현대백화점 부회장, 김규영 효성 사장, 이강인 영풍 사장, 박길연 하림 사장, 이원태 금호아시아나 부회장, 유석진 코오롱 사장, 김택중 OCI 사장, 여민수 카카오 사장, 김대철 HDC 사장, 주원식 KCC 부회장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공정경제란 모든 경제주체에게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평평한 운동장을 보장해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자 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 지배구조, 즉 의사 결정자가 적기에 결정하고 그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지는 제도와 관행이 확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속가능한 개혁을 위해 ▲현행법의 엄정한 집행 ▲기업들의 자발적인 변화 유도 ▲최소한의 영역에서 입법적 조치라는 3가지 원칙에 따라 일관된 속도와 의지로 재벌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일감 몰아주기와 불공정한 하도급 거래는 대기업의 이익을 위해 중소 협력업체ㆍ주주 등 이해 관계자의 권익을 부당하게 희생시키는 그릇된 관행으로, 이제는 더 이상 우리 사회에서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쟁 입찰의 확대 등을 통해 능력 있는 중소기업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일감을 개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그는 "중소 협력업체가 일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도급 분야에서의 공정한 거래 관행이 정착돼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혁신 성장의 싹을 잘라 버리는 기술탈취 행위의 근절을 위해 하도급법, 상생협력법, 부정경쟁방지법 등을 포괄하는 입체적인 해결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는 것이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면서 동참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