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원 "삼바 분식회계는 최대 금융 적폐사건, 금융당국이 삼성 사기극 도와"

박용진 의원. /사진=뉴시스
박용진 의원.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구을)이 27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의 특혜상장 의혹과 관련, 엄정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날 박 의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정경유착 뇌물사건과 이 와중에 저질러진 삼바 회계사기 사건은 박근혜 정권시절 벌어진 최대 금융 적폐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들어 삼바의 회계사기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수조원대 사기대출과 특혜상장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했다고 한다"며 "주목해야 할 것은 이 문제에 대한 의혹 제기는 이미 오래전부터 있었다는 사실이고, 보다 일찍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박용진 의원은 지난해 5월 삼바의 특혜상장 의혹에 대해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 질의했다. 당시 최 위원장은 "상장 요건 완화는 삼바 측에서 요청한 것이 아니라 한국거래소가 해외 상장을 추진하던 삼바를 우리나라 거래소에 상장시키기 위해서 유치 노력을 한 것으로 보고받았다"면서"적자기업이라고 해도 앞으로 유망한 기업에 대해서는 상장이 가능하도록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조치"라고 답변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금융위의 조치가 특혜라는 논란이 나오는 이유는 그 상장조건 변경으로 혜택을 입은 기업이 사실상 삼바 한 곳 뿐이고, 사실상 미국 나스닥에 상장할 수 없는 상태였다는 데 있다"며 "특히 금융당국은 삼성물산 주가조작 논란에 대한 방치, 회계법인의 엉터리 가치평가 보고서 묵인, 심지어 상장을 위해 특례규정까지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결국 2015년 삼바 상장 당시 거래소와 금융위를 비롯한 금융당국이 삼성의 사기극을 적극 도운 셈"이라며 "문제는 다시는 이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의원은 "금융위가 직접 삼바가 회계사기 사건을 저질렀다는 사실을 밝힌 만큼, 이제는 잘못된 것을 스스로 바로잡을 때"라며 "2015년 삼바 상장 당시 특혜 상장에 관여했던 사람이 누구인지 밝히고 엄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해 11월 금융위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분식회계 혐의로 고발한 후 지금까지 7명을 구속했다. 삼바와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 임직원 3명이 삼바 분식회계 관련 자료를 삭제·은닉하거나 이를 지시한 혐의로 구속됐으며, 그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을 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삼성전자 부사장 등 임원 4명도 구속됐다.

다만 김태한 삼바 대표의 경우 '증거인멸교사의 공동정범 성립 여부에 다툴 여지가 있다'는 법원의 판단에 따라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검찰은 삼성그룹의 삼바 분식회계 개입여부와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작업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 조만간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장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