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 “비금융부채 최고치...확장 연장보다 침체 충격 최소화 나서야”

미국달러와 위안화. /사진=AP, 뉴시스.
미국달러와 위안화.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오는 7월 미국의 경기 확장기간이 역대 '최장'을 기록할 예정인 가운데 미국 정책 당국이 확장 연장보다는 침체 충격 최소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가 지적했다.

24일 국제금융센터 속보에 따르면 파이낸셜타임스는 23일(현지시간) "오는 7월은 1854년 NBER(전미경제연구소)이 경기순환을 측정한 이후 역대 최장기 경기확장기를 맞이한다"며 "실업률은 49년래 최저수준이며, 자산 가격은 사상최고치를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연준(Fed, 연방준비제도)은 경기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다시 통화정책 완화 기조로 선회하고 있으며 이 같은 인위적인 부양으로 불안정 요소가 상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최장기 경기확장의 원인으로 제조업의 재고관리 기술과 공급망 발전, 경기에 민감한 업종 비중의 축소, 셰일 산업의 성장, 중국의 시장체제 진입 등과 함께 연준의 유동성 공급 등을 꼽았다. 특히 연준의 유동성 공급을 통해 기업들이 저금리를 활용할 수 있었고, 이는 경기침체를 줄이는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러한 성장전략은 한편으로 소득 양극화와 임금 상승률 정체 등을 초래했다"면서 "규제완화와 금융부문 활성화는 자산가격 상승을 유도했지만, 경기확장기 장기화에 의문을 제기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도이체방크의 분석을 인용해 "미국의 경기순환이 인위적으로 통화정책에 의해 연장되지 않았다면, 생산성이 더 높아지는 한편 미국의 기업가정신을 고취시켰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금융위기 직후 정책당국이 더 커다란 침체를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한 것에 대해서는 평가하지만 비용이 더 커진 양상"이라며 "경기하강기에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비금융부채는 최고치를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어 "향후 정책당국은 통화 및 재정정책의 초점을 경기확장기 연장에 맞추기보다 경기침체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구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