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證 "완전한 타결 어려워, 주도권 다툼 지속될 듯"…투자 판단은 신중히 해야

중국 무역항구. /사진=AP, 뉴시스.
중국 무역항구.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미·중 정상회담이 무역협상에서 진전된 성과를 내려면 휴전 합의와 더불어 관세철폐 등 플러스 알파(α)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26일 "오는 29일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시장은 지난해 12월 부에노스아이레스 회담 결과처럼 이번 정상회담에서 추가 협상을 전제로 한 휴전에 합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도 "무역갈등 휴전 합의는 결렬보다는 나은 결과지만 금융시장에서 큰 서프라이즈는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미-중 정상회담의 관전포인트로 휴전 합의와 더불어 협상기간, 3000억 달러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시기, 기존 관세철폐 여부, 화웨이 사태 언급 등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박 연구원은 "회담 결렬로 미국이 추가 3000억 달러에 대한 중국산 수입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무역갈등이 전면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다만 추가적인 무역갈등 증폭이 중국은 물론 미국 경제에도 큰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최근 미-중 무역갈등 영향이 미국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는 뉴욕타임스 기사를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입장에서도 중국과의 추가 확전이 꼭 유리한 상황이 아님을 지적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100달러였던 중국산 스웨터 가격이 관세인상으로 124달러로 상승했고 이에 소비자의 체감물가가 상승하면서 소비에도 부정적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이는 기업 매출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는데, 추과 관세가 부과되는 3000억 달러의 중국산 수입제품에는 노트북 및 휴대전화 등 주요 소비제품이 포함돼 있다. 최근 300개가 넘는 미국 기업들은 정부에 미·중 무역갈등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매체는 또 수요측면이나 공급측면에서 중국을 대신할 대체재를 단기간에 찾기 힘들다는 점에서 미·중 무역갈등이 확산될수록 미국 기업들의 사업활동에 미치는 악영향도 증폭될 여지가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박 연구원은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서 무역갈등 휴전에 합의할 가능성은 높지만 완전한 타결을 기대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며 "글로벌 경제 패권 및 신산업을 둘러싼 주도권 싸움은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정상회담 이후 미-중 무역갈등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고 있는 위안화 환율은 물론 달러화 흐름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