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소연 "도요타 · 러시앤캐시 등 불매운동 명단 발표, 일본여행도 자제 권고"

중소상인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 모습. /사진=뉴시스.
중소상인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 모습.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국내 소비자단체들이 일본의 경제보복 행위를 강력 규탄하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인다.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이하 한소연)는 9일 "일본이 강제징용, 위안부문제 등 과거사에 대한 반성 없이 오히려 사법부의 재판 결과를 빌미로 치졸한 경제보복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80여개의 단위 협동조합과 3만여 명의 조합원이 힘을 합쳐 일본 기업 및 일본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대응조치로 지난 1일 우리나라에 대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패널 핵심 소재 3종류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 바 있다.

이날 한소연이 발표한 ​불매운동 명단에는 대표적으로 도요타, 혼다, 유니클로, 캐논, 무인양품, ABC마트 등 유통업계와 니콘, 기림, 닛산, 파나소닉, 모리나가, 가네보 등 전범기업들이 포함돼 있다. 금융기업에는 친애저축은행, 산와머니, 러시앤캐시가 포함됐다.

한소연은 '일본 여행'도 자제하기로 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5월까지 일본에 입국한 한국인은 325만명으로, 전년 대비 약 4.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은 754만명으로 2011년보다 5배 가까이 증가했다.

또한 일본상품도 불매운동 대상이다. 각 지역 조합별로 조합원들에게 아사히, 기린 등 일본산 인기 맥주를 비롯해 마일드세븐 등 일본 담배와 아사히, 기린, 삿포로 등 일본 주류 소비를 거부하는 등 일본산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에 전국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배홍 한소연 협력위원은 "과거에 대해 사과하고 반성해도 부족한 일본이 오히려 치졸하게 경제보복조치를 하는 행위는 용납하기 어렵다"며 "한소연 소비조합원을 시작으로 전국민 소비자의 힘을 모아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생활실천운동을 전개해 'IMF금모으기 운동'과 같은 한국인의 저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