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신용공여 등 신규사업 가능…회사 측 "추가 증자는 지주와 협의 중"

사진=하나금융투자 제공
사진=하나금융투자 제공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지난 10일 금융위원회로부터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이하 종투사)로 지정 승인됐음을 공식 통보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5월 금융위에 종투사 지정 신청을 한 지 두 달 만으로, 향후 기업신용공여 업무 등 신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하나금융투자 관계자는 "금융투자시장이 자본력을 갖춘 대형 증권사 위주로 재편되고 경쟁 환경이 치열해짐에 따라 초대형 투자은행(IB)로의 성장 및 하나금융그룹 내 비은행 부문 강화가 필요했다"며 "이를 위해 지난해 3월과 12월 단계적으로 총 1조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해 종투사 요건인 자기자본 3조원 이상을 충족했다"고 설명했다. 하나금융투자의 3월말 별도기준 자기자본은 약 3조 3000억원이다.

이 회사 이진국 사장은 "금번 종투사 지정으로 초대형 IB를 향해 한걸음 더 내딛었다"며 "신규 사업인 기업신용공여 업무와 더불어 지속적인 글로벌 IB 사업 등을 통해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대형사들과 대등한 경쟁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초대형 IB를 위한 추가 증자 계획에 대해 "시장, 영업환경, 그룹 및 당사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할 사항으로 하나금융지주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