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열 "트럼프 내년 대선까지 현상유지 원할 것"…투자 판단은 신중히 해야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대선까지 '현상유지' 전략을 취할 거란 주장이 제기됐다. 트럼프의 재선 전망이 뚜렷해지기 전에는 북핵문제와 일본 개헌 등 지정학적 이슈에서 해결사 역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김장열 상상인증권 리서치센터장은 22일 "내년 11월 대통령 선거까지 트럼프 대통령은 현상유지를 원한다"며 "트럼프가 재선에 실패할지 성공할지 전망이 뚜렷해지기 전까지는 여러 지정학적·경제 이슈에서 가시적 성과를 무리하게 얻으려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부정적 변수가 되는 것은 중국, 북한, 일본이 혁명 완수를 위해 무리하게 선을 넘을 때인데 현 시점에서 그럴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며 "트럼프의 현상유지 전략이 유지된다는 전제로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이라고 진단했다.

김 센터장에 따르면 한국은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해 현상유지를 원하는 반면 북한은 핵무기(자산)로 혁명을 원하고, 중국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글로벌 탑을 원하며, 일본은 개헌으로 전쟁이 가능한 나라를 만들려 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그는 특히 일본의 핵심소재 수출규제와 관련해 "한국의 힘만으로는 기업별 핵심소재 재고확보 비상태세와 민간의 불매운동 등 단기적으로 취할 수 있는 옵션이 제한적"이라며 "우리는 트럼프에 중재·개입을 원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에게도 공급망 차원의 부정적 영향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것이 현실적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로이터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아폴로 11호 달 착륙 50주년 기념 백악관 행사에서 취재진에게 한국과 일본간 무역갈등을 언급하며 "한국 대통령이 내가 관여할 수 있을지 물어왔다"며 "(한일 정상) 둘 다 원하면 나는 (관여)하겠지만, 그들이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김 센터장은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할 경우 달라질 동북아 정세 상황도 예견했다. 그는 "트럼프가 재선되면 상대방의 요구에 좀 더 현실적으로 응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지도 모른다"며 "반대로 이제 3선은 없으니 지체된 억제 정책(對 중국·북한)을 제대로 눈치 안보고 밀어붙이거나 김정은과의 브로맨스(Bromance)가 깨지지는 않을까라는 우려도 있다"고 밝혔다.

김 센터장은 "영원한 적도 우방도 결코 없다"며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 불가피한것은 내주고 더 큰 것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초이스경제는 그러나 "이 기사는 단순한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되길" 강력 희망한다. 특정 이슈에 대한 분석 내용은 분석하는 기관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