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09 17:06 (월)
러시아 영공침범, 호르무즈 파병에 대한 메시지인가?
러시아 영공침범, 호르무즈 파병에 대한 메시지인가?
  • 장경순 기자
  • 승인 2019.07.23 14:5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북핵문제 해결 당사국 참여 의사 지속적으로 밝혀
TU-95 폭격기. /사진=뉴시스.
TU-95 폭격기.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러시아 폭격기가 한국의 영공을 넘어와 공군이 경고사격을 하는 일이 벌어졌다.

합동참모본부의 23일 발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중국 H-6폭격기 2대, 러시아 TU-95 폭격기 2대, A-50 조기경보통제기 1대가 독도 인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침범해 공군 전투기가 출격했다. 공군은 독도 인근 영공을 침범한 A-50에 대해서는 360여발의 경고사격을 했다고 합동참모본부는 밝혔다.

외교부는 주한러시아 대사관 대사대리를 초치해 엄중히 항의할 예정이다.

러시아의 한국 영공 침범은 미국의 한국 해군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청과 관련해 주목되고 있다.

러시아는 최근 한국과의 우호를 강조하는 움직임을 자주 보였다. 그러나 해군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은 이란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반발을 초래할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러시아는 줄곧 북핵문제 해결에 미국 중국뿐만 아니라 러시아도 주요 당사자로 복귀하기를 희망해 왔다.

아시아 시사문제 전문가인 방세현 시사정책연구소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북한의 대화가 급진전을 이뤘다고 판단했다면, 러시아는 한반도 정세개입의 행보를 더욱 빠르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현재 일본과 격렬한 무역 갈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주변국들의 한반도 정세 개입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청으로 한국의 외교가 고려해야할 국제정세가 더욱 복합적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탄핵하자문재앙 2019-07-24 00:52:57
이게 나라냐??...
언제까지 국가 위상 추락과 나라망신, 경제위기, 안보불안, 교육실패, 인사실패, 범죄난무, 법기능 상실 등 국가가 어디까지 망가져야 정신차리고 무능의 집단을 내려오게 할지 궁금하다..중국가서 뺨맞고, 미국에게는 신뢰를 잃어 버리고, 러시아는 새로운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고, 일본은 보란듯이 무시하고, 그저 김정은 김정은 하더니 통통배 보내 간첩활동해도 멍청하게 그냥 웃어 넘기고.. 이러니 타국의 나라가 호구중에 호구로 보지 않을 이유가 있나?..

자신에게 칼겨누고 있는 북한의 대변인이 되어 각 국 순회를 하며 대변을 하고 있으면, 일반적으로 그 사람을 우리는 흔히 병x 이라고 뒤에서 말하지 않나??..

그러니깐 외무고시도 합격하지못한 외교부장관을 시켜서 나라를 이지경으로 만들고, 국가

ddd 2019-07-23 17:41:15
쓰는 수법이 굉장히 낯이 익네요 정신 안 차리면 훅 갑니다